[JT6_山:iN:열차여행]

[山:iN:열차여행/후쿠토심선, 6/15] 7편 - ‘백화점 역’을 지나 대학가에

CASSIOPEIA_daum 2008. 7. 3. 08:48

[:iN:열차여행/후쿠토심선, 6/15] 7편 - ‘백화점 역을 지나 대학가에

 

시부야역에서 도쿄메트로 10000계를 타고 후쿠토심선을 이동하고 있습니다.

도쿄 지하에 더 이상 건설할 곳이 없다라고 하는 정도의 지역에서 후쿠토심선이

새로 개통하여 운행 중이죠.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5121,5122: 신쥬쿠산쵸메역에 도착했습니다. 섬식 플랫폼이라 줌으로 반대쪽을 촬영]

 

신쥬쿠산쵸메역에는 급행도 정차합니다.

비즈니스 차원에서 핵심이 되는 역으로 이세탄백화점의 거점이 신쥬쿠산쵸메 역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5123: 히가시신쥬쿠역입니다. JR과 달리 신쥬쿠의 넓은 지역을 세분해서

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에이지하철 오오에도선과 연계합니다]

 

잠시 후 10000계는 후쿠토심선 역 중에서 단독으로 있는 역에 정차합니다.

바로 니시와세다 역입니다.

 

노선/영업 게시판에 알려드린 적이 있는데요, JR동일본 역 중에서 의외로 승객 승차가

많은 역 중 하나가 다카다노바바역이라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야마노테선, 도쿄메트로 토자이선, 세이부철도가 있긴 하지만 그렇게 많은 승객이

있을 줄은 예상을 못했죠. 이 주변에 학교가 엄청 많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다카다노바바역 각 철도회사 이용 승객을 보면

-JR동일본: 승차 인원 212,286

-세이부철도: , 하차 인원 294,094

-도쿄메트로: , 하차 인원 187,458명에 달합니다.

 

후쿠토심선 개통과 함께 개업한 니시와세다 역입니다. 역에서 북쪽으로 약 350미터

떨어진 곳에 지하철 토자이선이 달리고 있어서 연계하려는 계획도 가지고 있었으나,

후쿠토심선과 가까운 곳이 다카다노바바(高田馬場)역이고, 토자이선과 연계하려는 중간에

지하시설물(수도, 전기 등의 ‘Life-line’)이 많아서 이를 피하려면 상당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토자이선과의 연계는 못하고 후쿠토심선 만의 역이 되었습니다.

토자이선과 칸다가와(神田川)를 피하기 위해 역과 터널을 깊게 팠으며 플랫폼은 지상에서

30미터 깊이에 있습니다. 와세다대학이 어느 정도 가까울까요?

출입구 중 하나는 와세다대학 오쿠보캠퍼스 부지 안에 있을 정도입니다.

 

[사진5124~5128: 니시와세다 도착 전 LCD 안내입니다.

  앞에서 보여 드렸던 신쥬쿠산쵸메와 같습니다.

  역 출입구는 우리나라 서울메트로 4호선 명동역 같이 양 끝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5129,5130: 앞으로 상당히 많은 승객이 예상되는 니시와세다 역이지만,

  급행열차는 통과하는 역입니다. 역 번호는 F11]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5131: 아래 ‘3k240m’ 라는 표시는 이케부쿠로까지의 거리로 보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5132: 대학이 이 정도로 가깝게 있다면 대학 명을 붙일 만 하죠.

  우리나라의 경우 좀 아닌곳이 몇 군데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5133: 니시와세다역 5호차 타는 곳에 docomo원세그광고가 있네요]

 

‘1seg’의 정식명칭은 휴대전화, 이동체단말을 위한 1 segment 부분수신 서비스

(帯電話・移動体端末向けの1セグメント部分受信ビス) 입니다.

지상파 디지털TV방송이며 줄여서 지데지(デジ)’라고 합니다. (미사일 아닙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5134: 니시와세다역 구내 안내입니다. 다카다노바바역과는 걸어서 약 10]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5135,5136: 일본에서도 와대형태의 한자로 쓰지만, 발음은 다릅니다.

발음은 소다이(早大)’ 입니다. 그렇지만 한글로 소다이라고 하면 더 혼동될 것 같네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5137,5138: 니시와세다역을 중심으로 한 노선안내 입니다.

  각 역 소요시간, 환승 노선 등을 자세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5139: 후쿠토심선 플랫폼에서는 무선랜을 사용할 수 있으나~

  공짜는 없습니다. 전부 유료 무선랜]

 

여기의 HOTSPOT KT NESPOT과 연계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안내는 여길 보세요.

http://www.hotspot.ne.jp/korea/index.html

 

이번 동영상은

 

[사진5140: 다음 편에서 탈 예정인 도쿄메트로 후쿠토심선 7000입니다.

  니시와세다를 출발, 조시가야까지 가는 동안 안내방송 입니다]

 

다음 편에서 후쿠토심선의 마무리 역이 될 이케부쿠로에 도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