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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山:iN:열차여행/후쿠토심선, 6/15] 2편 - 급행운행의 진수는 메이지진구마에역에서

CASSIOPEIA_daum 2008. 6. 27. 08:30

[:iN:열차여행/후쿠토심선, 6/15] 2편 - 급행운행의 진수는 메이지진구마에역에서

 

치요다선 메이지진구마에역에 도착했습니다.

2008614일 이전까지는 지하철 치요다선과 JR하라쥬쿠역 연계만 있었지만,

이제 새로운 노선인 후쿠토심선이 생김에 따라 역 구내에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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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5021,5022: 메이지진구마에역 치요다선과 후쿠토심선 중간 지점의 안내입니다.

  614일 개통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F’를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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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5023: 두 자판기의 차이를 아시겠죠?

하나는 PASMO/Suica 가능, 하나는 현금만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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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5024: 614, 15 2일간 개업기념으로 도쿄메트로 일일권을 500엔에 한정 판매

했는데요, 이미 매진사례를 붙여놓은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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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5025: 메이지진구마에역 벽화가 새로 붙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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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5026: 메이지진구마에역에서 후쿠토심선은 3,4번 플랫폼입니다.

  1,2번은 치요다선 플랫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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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5027: 후쿠토심선은 시부야~이케부쿠로~와코시까지로 되어 있습니다]

 

게시판 등에서 언급했지만, 후쿠토심선은 향후 사람의 흐름을 크게 바꿀 노선입니다.

시부야 까지만 개통한 상태인데도 벌써부터 노선 주변의 백화점 및 상가들은 변화에

대비하고 있으며, 토큐철도는 회사의 전략을 후쿠토심선 시부야역에 걸고 있습니다.

향후 토큐토요코선과의 직통운행이 되면 사이타마~도쿄 후쿠토심~요코하마까지를

한번에 연결하여 人流(사람의 흐름)을 통째로 바꿀 수 있으니까요.

 

짧은 시간이었지만, 후쿠토심선의 대부분을 이 메이지진구마에역에 할애했습니다.

이곳은 각역정차만 하는 역입니다.  급행은 통과를 하게 되죠.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생소한 지하철 급행운행을 후쿠토심선은 개업 때부터 합니다.

소요시간을 줄여서 JR야마노테선과 정면승부를 포함한 전략이 숨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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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5028: 3번선은 시부야행(현재는 종점), 4번선은 이케부쿠로, 와코시를 비롯,

  세이부철도 한노역까지 직통운행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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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5029: 메이지진구마에역은 F15, 다음 역은 후쿠토심선 종점인 시부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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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5030,5031: 급행이 운행하고 있음을 열차운행 안내를 통해서 알 수 있죠.

  ‘Pass’라고 되어 있는 열차는 메이지진구마에역을 ~’ 통과합니다]

 

[사진5032~5034: 도쿄메트로 후쿠토심선에서는 여성전용차를 운영합니다.

  각 홈도어 및 바닥에 잘 안내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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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 경험해 본 여성전용차 운영은 잘 되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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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5035: 홈도어로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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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5036: 7K800M 이라고 써 있죠? 이케부쿠로까지의 거리입니다]

 

후쿠토심선은 개업 때부터 홈도어로 안전하게 승객을 보호하고 원활한 열차운행을

할 수 있는 기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홈도어 및 ATO 등을 채택, one-man 운행 중이죠.

홈도어, 스크린도어 등은 우리나라가 더 운용을 잘 한다고 개인적으로 평가합니다.

어떻게 보면 우리나라가 경이적이죠’. ATS 체계에서 스크린도어를 운영하는 곳이라……

우리나라 기관사 분들의 운전취급 및 기술수준은 World Best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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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5037: 홈도어 안쪽의 모습입니다. 선로 위에 지상자가 보이고

  오른쪽에 램프가 켜져 있는 모습이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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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5038: 아래 버튼을 누르면 램프가 꺼지며, 손으로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비상 시 대책은 홈도어, 스크린도어의 기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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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5039: 플랫폼은 10량 편성이 정차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8량이 정차하는 경우 뒤 2량 분의 홈도어는 작동하지 않죠]

 

[사진5040: 이번 동영상은 다음 편에 소개할 차량에 앞서 미리 보여드립니다.

  1. 후쿠토심선을 운행하는 도쿄메트로 7000계 도착모습(8)

  2. 도쿄메트로 7000계 출발 모습과 함께 바로 이어서~

    토부철도 50000계 급행이 메이지진구마에역을 통과하는 모습입니다]

 

이러한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메이지진구마에역을 선택했던 거죠.

당시 개업 후 많은 승객들이 한번 타 보려고 주요 역은 혼잡했습니다.

 

다음 편에서도 후쿠토심선과 관련한 내용이 이어지는데요,

철도문화에 있어서 우리나라와의 차이점을 보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