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철도브리핑] 6월2~5일자(1): 사가미철도: JR동일본과의 직통운행을 위한 개선 진행 외
여행을 다녀온 후 잠시 쉬었던 일본철도브리핑을 재개합니다만……
이 글을 쓰는 느낌은 ‘적자 로컬선에 계속 철도를 운행하는 철도회사’의 심정과 같네요 ^^;
1. 사가미철도(相模鉄道, 소테츠)는 2008년도 철도, 자동차설비투자계획에 JR동일본과의
직통화 설비를 위한 운행, 전력관리시스템과 기존 차량의 보안장비 개선을 진행하고
운수사령소와 전력사령소의 이전, 신설공사를 본격화하기 시작했다.
또한 JR동일본의 E233계를 기반으로 한 신계열 차량으로 11000계 도입을 시작한다.
2. 도쿄만페리(東京湾フェリー)는 6월2일부터 쿠리하마, 카나야마 두 항구의 승선권 발매
창구에 Suica와 PASMO 전자화폐 결제를 도입한다. PASMO를 이용한 승선권 결제
시스템 도입은 처음이다.
*이번 결제는 Suica, PASMO의 교통카드 기능이 아닌, ‘전자화폐’ 기능을 사용합니다.
3. 신에츠, 반에츠사이선(信越.磐越西) 니이가타~아이즈와카마츠(新潟~会津若松)를 잇는
JR동일본 니이가타지사의 ‘SL반에츠이야기호(ばんえつ物語号)’ 누계 이용자가 5월3일
부로 50만명을 돌파했다. 1999년4월29일, 니이가타 시내 초등학교 교정에 정태보존
되어 있던 증기기관차 C57180호기가 30년 만에 부활한 지 9년만이다.
4. JR홋카이도는 도내 관광지의 사계를 Label로 한 오리지날 와인 ‘키타노부도 사케메구미
(北の葡萄酒めぐみ)’를 제조, 6월1일부터 객실승무원이 승무하는 도내 특급열차의
Wagon-service에서 판매를 시작했다.
5. JR도카이는 5월30일, 야마나시 리니어실험선(山梨リニア実験線)에 대하여 현재 주행
시험 등을 하는 선행구간(18.4km)를 동쪽으로 연장하는 1st-step이 되는 약 3km의 연장
공사에 착수했다.
6. 세이부철도(西武鉄道)는 2008년도 철도사업설비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경영의 최우선과제로 안전관련설비의 투자를 주 내용으로, 신형 통근차량으로는 8년 만에
투입하는 ‘Smile train’ 30000계를 22량 신규투입 하는 등 총 253억엔을 투자한다.
7. 일본민영철도협회가 발표한 대형 사철 2008년도3월 결산에 의하면 16개사 결산에서
경상이익이 7.7% 늘어났으며 15개사 기반의 연결결산은 수입, 수익 모두 감소했다.
또한 16개사 철도사업자 영업이익은 세제개편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로 비용이 증가,
수입은 증가했으나 수익은 감소했다.
8. JR홋카이도는 도내 각지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을 꽃이 가득한 역으로 맞이하는
‘꽃의 역장님(花の駅長さん)’을 6월1일부터 시작했다.
2008년은 무인역을 포함해 작년보다 12개 역이 많은 105개 역에서 실시.
9. 시코쿠 이요철도(伊予鉄道), 큐슈 니시테츠(西鉄)고속버스는 6월6일부터 마츠야마(松山)
~후쿠오카 간 야간고속버스 운행을 시작했다. 이요철도 마츠야마영업소~니시테츠텐진
버스센터 사이를 운행하며 거리는 약 507km
10. JR동일본은 6월3일, 2008년5월기 철도영업수입현황을 발표했다.
정기, 보통수입(정기 외) 등을 합쳐 전년대비 0.4%가 감소하여 2개월 연속으로
전년대비 실적을 밑돌았다.
내역은 정기가 전년대비 +0.7%, 정기외 전년대비 -.0.8%, 기타 전년대비 -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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