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rain뉴스_2008

[일본철도브리핑] 5월19~23일자(1): 아이치칸죠철도 훈련 시뮬레이터 도입 외

CASSIOPEIA_daum 2008. 5. 24. 23:15

[일본철도브리핑] 519~23일자(1): 아이치칸죠철도 훈련 시뮬레이터 도입 외

 

1. JR화물은 515, 20083월기 결산을 발표했다.

  20077월에 발생한 니이가타현 츄에쓰오키지진(新潟県中越沖地震) 등 자연재해에 의한

수송장애 영향으로 화물열차의 운휴 수는 2,380편으로 전년대비 941편이 증가했으나,

자동차부품 전용열차의 증편과 Modal-shift 진전에 따른 신규 증편 등으로 콘테이너

수송량은 3기 연속 증가하여 2기 연속으로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

 

2. 케이힌큐코전철(京浜急行電, 케이큐) 2008년도 철도사업 설비투자계획을 발표했다.

  케이큐카마타역 부근 연속입체교차 공사를 시작으로 안전대책에는 전년도 계획대비

  14% 늘어난 약 253억엔을 중점적으로 배분했다.

  총액은 전년대비 약 5% 늘어난 약 315억엔을 투입한다.

 

3. JR화물은 515, 2008년도4월분 수송실적을 발표했다.

  도호쿠(東北)지방의 강풍으로 고속화물열차 58, 전용화물열차 8편이 운휴.

  수송량은 콘테이너 2,014,000톤으로 전년대비 +1.4%,

  차량 수송은 1,015,000톤으로 전년대비 -1.3%를 기록했다.

 

4. 주식회사 TRANSNET 6월부터 도쿄 토요스(豊洲)에 개설한 데이터센터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 회사는 현재 도쿄 아키하바라 데이터센터를 개설하고 JR그룹 각 회사의

각종 서버를 맡아 운용하는 Hosting 서비스를 하고 있으나, 센터 상면 크기와 전원

확보 등 확장이 용이하지 않아서 제2데이터센터를 새로 만들었다.

 

5. JR도카이는 513, 본사에서 ‘Express IC서비스에 필요한 IC서비스 도입 완수

‘N700계 차량개발’ 2건에 대하여 사장 표창을 시행했다.

 

6. 아이치칸죠철도(愛知環状鉄道) 515, 토요다시(豊田市) 종합사무소 내 연수실에

지령훈련 시뮬레이터를 도입했다.

수송관리를 충실히 하고 지령원의 비상시 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해 도입했다.

실제 차량을 제어하고 있는 지령실 내에는 열차의 운휴, 순서변경 등의 비상시

조치방안 등 신임 지령원 훈련에도 활용하고 있다.

 

7. JR서일본은 516, 2012년도를 목표로 하는 5개년 그룹 중기경영계획을 발표했다.

  후쿠치야마선(福知山線) 탈선사고를 교훈으로 전기년도(2004~2008) 계획을 수정하여

안전기본계획을 근간으로 한 새로운 계획을 정하고 안전기반 강화와 지속적인

발전을 목표로 한다.

 

8. JR그룹 여객 6개사는 516, 여름기간(7/1~9/30) 임시열차 운행계획을 발표했다.

  증편 수는 신칸센 6,309(전년대비 +9%), 재래선 특급/급행은 6,243(전년대비 +3%)

  12,552편이다. (전년대비 +6%_)

 

9. 토부철도는 2008년도3월기 결산을 발표했다.

  전기에 특별목적회사(SPC)에 이관한 도쿄, 하라쥬쿠 토지가 매각되어 360억엔의

  배당금을 특별이익으로 계산한 영향으로 이번에는 순이익이 크게 감소했다.

  또한 부동산 판매 감소와 운수사업 수익감소 영향으로 영업이익, 경상이익 모두 감소.

 

10. 국토교통성이 발표한 2007년도 지방버스노선 유지비 보조금과 공공교통이동 원활화

   설비정비 보조금 교부실적에 의하면 지방버스 보조는 보조대상 노선의 선택과 집중이

   전국적으로 정착한 것을 반영하여 대상 사업자 수, 대상계통 수 모두 감소한 한편

   철도와 버스 상호공통 IC승차권시스템 정비로 전년보다 많은 22개 사업자에 지원.

   버스 카메라를 활용한 버스의 주행환경 개선으로 전년도와 같은 2개 사업자가

   보조대상이 되는 등 적자보전 중심에서 버스교통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이라는

   국가의 정책전환을 반영한 내용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