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_5th Stage] T::Survive

제129편(6/12, 4일차) - 4일차 마지막 로컬선: 아부쿠마큐코(3): 현상유지 중이나……

CASSIOPEIA_daum 2008. 2. 21. 08:40

129(6/12, 4일차) - 4일차 마지막 로컬선: 아부쿠마큐코(3): 현상유지 중이나……

 

아부쿠마큐코 여행도 이제 약 10km 정도를 남겨놓고 있습니다.

밖은 완전히 어두워진 상태라 촬영에 상당한 제한을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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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61: 카쿠다역 도착 안내입니다. 아부큐 역 중에서 규모가 있는 역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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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62: 역무원도 배치되어 있습니다.]

 

카구다역은 교행이 가능하며, 양방향으로 오리카에시가 가능하여 이른 아침에

후쿠시마로 출발하는 열차 편이 있습니다. (언제 출발할까요? 찾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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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63,2564: 8100계 객차는 박스시트와 롱시트가 있으며

롱시트 일부는 우선석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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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65: 요코쿠라역 도착 안내, 한 화면에 각 역 운임이 표시되는데요,

큰 글씨로 스크롤 안내도 합니다 (동영상에서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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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66: 오카역 도착 안내, 이렇게 큰 글씨로도 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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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67: 오카역 부근에는 우주항공연구소개발기구가 있습니다]

 

아부쿠마큐코선 여행 마지막 편에 설명하는 노선입니다.

아부쿠마큐코선(阿武急行線)은 후쿠시마현(福島県) 후쿠시마와 미야기현(宮城県)

츠키노키(槻木)를 잇는 노선입니다. 옛 국철 특정지방교통선(旧国鉄特定地方交通線)

일본철도건설공단건설선이었던 마루모리선(丸森線)을 이어받았죠.

(이 설명은 127편에서 했습니다)

 

-영업거리: 후쿠시마~츠키노키 54.9km

*이 중에서 후쿠시마~야노메신호장[矢野目信] 4.7km JR동일본 도호쿠선에도

 속한 이중호적 구간입니다.

-1,067mm 궤간, 23개 역, 전 노선 교류 20,000V, 50Hz

-복선구간도 위에 설명한 후쿠시마~야노메신호장, 나머지는 단선입니다.

 

1945, 2차세계대전 이후 도호쿠선(東北本線)의 수송량이 증가했으나, 도호쿠선은

후쿠시마현 내, 특히 후쿠시마역 이후 급구배 구간이 병목이 되어 우에노~센다이

북쪽의 우등열차는 경사가 완만한 죠반선을 경유하여 운행했습니다.

도호쿠선 자체 수송력 증강도 급선무였으며 경사를 완만하게 할 필요도 있어서

도호쿠선의 By-pass선으로 마루모리선이 계획되었죠.

 

1968년에 츠키노키~마루모리 구간이 개업 했지만, 나머지 구간을 개업하려는 사이 국철

방침이 변경되어 도호쿠선 수송량 증강은 복선화가 결정, 나머지 구간은 보류되었죠.

이후 1980년에 국철재건법 실시로 마루모리선은 1981년에 제1차 특정지방교통선으로

승인되어 노반이 거의 완성된 건설선 공사가 동결되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후쿠시마,

미야기현은 후쿠시마~센다이의 도시간 수송과 근교수송 및 아부쿠마가와(阿武)

관광개발이 기대되어 제3섹터 회사인 아부쿠마큐코 주식회사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개업 당시에는 비전철화 상태였으며, 차량은 키하22형 기동차가 운행했죠.

이후 19887월에 전철화가 되어 현재의 차량이 운행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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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68: 다음 역은 히가시후나오카 역입니다.

후쿠시마에서 탄 승객의 운임이 900엔을 넘어섰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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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69,2570: 히가시후나오카역 다음이 종점인 츠키노키 역입니다]

 

-아부큐는 회사이름만 큐코(급행)’일 뿐이며 모든 열차는 각역정차 입니다.

 매시 1~2편 정도의 열차가 운행 중이며 전 노선을 운행하는 열차 외에도

 현 경계로 구간운행을 하는 열차가 운행합니다.

*국철시대에는 하루 5왕복 밖에 없었으니, 지금이 훨 나은 상태죠.

-또한 아침, 저녁 2왕복은 아부쿠마큐코 차량이 도호쿠선 츠키노키~센다이 구간을

 직통운행 합니다.

*이는 한쪽 직통운행이며, JR차량은 직통운행 하지 않습니다.

 

-차량은 8100계인데요, 2008년에 JR로부터 중고차 3 1편성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수송실적과 연 수입실적은 매년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수송실적은 2006년도 총 2766천명이며 (1995년도 3251천명 최대)

-수입실적은 2004년도 총 81,298만엔 입니다. (1995년도 99,840억엔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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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71: 니혼샤료에서 1988년에 제작한 AM8109 입니다.

몇 번째 편성일까요? (편성 설명은 128편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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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72: 다음 역이 종점인 츠키노키 역입니다. 이미 940엔 승차권을 산 상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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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73,2574: 아부쿠마큐코 종점인 츠키노키 역입니다.

JR도호쿠선으로 직통운행을 하기 때문에 다음 역인 이와누마역 안내가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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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75: JR동일본의 츠키노키역 폴사인 입니다.  아부쿠마큐코는 짙은 색으로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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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76,2577: AM8109(모터차)+AT8110(객차) 조합의 2량 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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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78: 이 플랫폼에서 도호쿠선 센다이 방면의 열차가 출발, 도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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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79: Suica 정기권으로 아부쿠마큐코 이용은 불가능 하다는 안내입니다]

 

이번 편 동영상도 2개를 준비했습니다.

 

히가시후나오카 안내입니다. 승차역 별 운임현황이 어떻게 표시되는지 보세요.

http://blog.daum.net/4thwave/14012535

 

 

[사진2580: 종점인 츠키노키 도착안내를 차장 육성으로 들어보세요.

JR 환승안내도 들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후쿠시마~츠키노키 구간 아부쿠마큐코를 완승 했습니다.

 

오늘의 사철, 3섹터 등 로컬선 여행은 이것으로 종료.

이제 도쿄로 가는 일만 남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