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_5th Stage] T::Survive

제128편(6/12, 4일차) - 4일차 마지막 로컬선: 아부쿠마큐코(2): JR보다 나은 차내안내

CASSIOPEIA_daum 2008. 2. 21. 08:36

128(6/12, 4일차) - 4일차 마지막 로컬선: 아부쿠마큐코(2): JR보다 나은 차내안내

 

일본 내 사철 최초의 교류노선인 제3섹터 아부쿠마큐코로 츠키노키까지 가고 있습니다.

2량 편성의 8100계로 이동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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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41: 8100계 선두에서 바라본 선로입니다.

  날이 많이 어두워져 있었습니다. 로컬선 지역은 해질녘이 멋진 모습을 보여주죠]

 

제가 타고 있는 아부쿠마큐코를 운행하는 차량은 8100계 한 종류입니다.

‘8100’하니까 우리나라 전기기관차 8100호가 연상이 되는군요 ^^

 

대한민국 8100호도 교류전기를 사용하는데요, 이 아부큐 8100계도 교류를 사용합니다.

교류전원은 20,000V, 50Hz를 사용.

1988, 아부쿠마큐코 노선 개업과 전철화에 따라 제작되었으며 니혼샤료(日本車)

에서 총 9편성이 제작되었습니다.

제작 당시에는 JR을 제외하고 사철 유일의 교류차량이었죠.

지금은 이와테긴가, 아오이모리철도 등이 교류차량을 사용합니다. (701계 기반)

 

-후쿠시마쪽으로 제어전동차인 AM8100

-츠키노키쪽으로 부속차량인 AT8100형을 연결, 2량 고정편성으로 운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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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42: one-man 운행에 필수인 돈통입니다.

현재 이 열차는 one-man 운행이 아니라서 이 장치는 쉬고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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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43,2544: 8100계 출입문에 있는 정리권 고정장치 입니다.

One-man 운전 시 승차할 때에는 반드시 정리권을 뽑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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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45: 니이다역 도착, 다음 역 이름도 비슷~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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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46: 그 다음역이 닛타역입니다. 역 출구에서 차장님이 역무원 역할도 하죠]

 

8100계의 번호는 8101+8102~8117+8118 연속번호로 되어 있으며

AM8100형이 홀수를 AT8100형이 짝수로 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전기계통 등은 국철시대 713계 전동차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713계는 지금도 JR큐슈 닛포선, 미야자키 지역에서 운행하고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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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47,2548: 지금 타고 있는 차량이 ‘AM’ 입니다.

츠키노키 방면은 선두가 ‘AT’ 입니다. 객차 간 구분은 없습니다]

 

-차량 출입문도 특이한데요,

*운전대 쪽은(맨 앞/) 한쪽 열림 Door, 차량 뒷부분(중간)은 양쪽 열림 Door 입니다.

*좌석은 박스시트를 배치한 크로스시트와 일부 롱시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입문 옆에는 one-man 운행 시 사용하는 정리권 기계가 고정으로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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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49: 위 설명을 했으니 아시겠죠? 객차 전체의 중간 부분은 양쪽 열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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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50: 맨 앞쪽은 한쪽 열림 출입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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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51: 아부쿠마큐코 노선도 입니다. 양쪽 끝 역에서 JR과 연계합니다.

중간 역에서 연계 노선은 없죠. 아부쿠마역을 경계로 미야기현과 후쿠시마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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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52: one-man 운행 시 정리권부터 운임까지 설명을 알기 쉽게 했죠.

이 시나리오, 어디서 많이 봤죠? 야마가타선에도 그림만 다르고 설명은 같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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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53,2554: 2량 편성에도 화장실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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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55: 휴지통도 화장실 근처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날은 완전히 어두워진 상태였습니다. 승객도 얼마 없어서 내리는 승객도 없었고,

역명판 촬영은 포기하고, 차내 정차역 안내를 통해 보여드리겠습니다.

제목에 있는 내용대로 안내는 JR보다도 잘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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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56: 후지노역 도착안내, 후쿠시마에서 승차한 승객은 590엔을 내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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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2557: 마루모리역 도착 안내입니다. 앞 동영상을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차내 안내방송도 자동화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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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58: 마루모리역 도착, 교행이 가능한 역입니다.

이번에는 반대편 차량이 교행을 위해 8분을 정차하고 있습니다.]

 

마루모리역(丸森)은 옛 국철 마루모리선과 현재 아부큐 전환 후에도 한동안

이곳에 종점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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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559: 미나미카쿠다역 도착안내, 운임 숫자가 올라갈수록 심장박동도 오르죠’ ^^]

 

이번 동영상은 2개 입니다.

닛타역 안내부터 도착까지를 담은 영상은

 http://blog.daum.net/4thwave/14012525

 

[사진2560: 고바라역 안내부터 도착까지 감상하세요]

 

다음 편에서 아부큐 여행의 마무리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