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6편(6/12, 4일차) - 후쿠시마역에서 타는 4일차 마지막 로컬선(후쿠시마역 표시)
신칸센이라고는 했지만, 표준궤 재래선이라 특급을 타고 후쿠시마에 온 셈이죠.
후쿠시마에서 Max야마비코를 병결한 츠바사126호는 도쿄를 향해 출발합니다.
[
사진2520: 후쿠시마역에서 출발하고 있는 Max야마비코+츠바사126호 입니다][
사진2501: 후쿠시마역 신칸센 플랫폼의 모습입니다.중간에 하야테 등이 통과하는 선로가 있죠]
일본 전국에 후쿠시마역과 후쿠시마가 들어가 있는 역은 상당히 많습니다.
http://ekikaka.jp 를 찾아보면 14건이 검색이 되죠. ‘후쿠시마’ 한자는 같습니다.
-후쿠시마: JR동일본, JR서일본, 아부쿠마큐코, 후쿠시마교통, 한신전철 (총 5개)
-후쿠시마가 앞, 뒤로 붙은 역은 전국적으로 9개가 있습니다.
특히 JR에서 후쿠시마역이 2개가 있기 때문에 승차권이나 지정석권에서 이를
구분할 필요가 있는데요, 도호쿠신칸센의 후쿠시마역에는 ‘(北)’을 붙입니다.
Q> 그러면 JR서일본의 후쿠시마역에는?
A> 오사카칸죠선을 의미하는 ‘(環) 福島’ 이라고 표시합니다.
나중에 발권하실 때 확인해 보세요~ ^^
[
사진2502: 신칸센에서 내린 후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할 수도 있고요][
사진2503: 엘리베이터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후쿠시마역은 JR동일본과 아부쿠마큐코, 후쿠시마교통이 있는 현의 중심 역입니다.
-JR동일본: 도호쿠/야마가타신칸센, 도호쿠선, 오우선(야마가타선)
*플랫폼은 1~4이 협궤, 5,6번이 표준궤를 사용합니다.
*11~14번이 도호쿠, 야마가타신칸센을 사용합니다.
*하루 평균 승차인원은 계속해서 15,000명 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사진2504: NEWDAYS는 JR동일본의 감초 같은 존재입니다][
사진2505: 후쿠시마역에서 기념사진은 여기서 찍으세요~ ^^][
사진2506: 개찰구 기준으로 동쪽과 서쪽으로 나뉩니다.동쪽출구는 재래선 환승도 같이 하고요, 서쪽출구는 완전히 밖으로 나가는 출구]
[사진2507~2509: 후쿠시마역 주변의 모습입니다.
지상선로는 재래선이며 고가선로가 신칸센 입니다.]
[
사진2510: 지상선로에 승객을 기다리고 있는 전동차, 척~봐도 701계.도호쿠 쪽을 오시면 701계는 ‘꿈속에서도 나타납니다’ ^^;]
후쿠시마역은
-1887년: 일본철도선 코오리야마~센다이 개통 때 개업
-1918년: 현재의 후쿠시마교통 이이자카선이 후쿠시마역으로 연장
-1982년: 도호쿠신칸센 개업
-1988년: 아부쿠마큐코가 후쿠시마까지 연장, 개업
-2007년12월부터 신칸센 플랫폼의 음료 자판기에서 Suica 사용이 가능합니다.
후쿠시마역에서는 JR말고도 두 개의 사철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아부쿠마큐코: 아부쿠마큐코선(阿武隈急行線)
-후쿠시마교통: 이이자카선(飯坂線)
*JR 1번선 북쪽에 한쪽이 막혀있는 1면2선을 사용하며 동쪽이 후쿠시마교통,
서쪽이 아부쿠마큐코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찰구는 공유하고 있죠. (JR과 별도)
이제 오늘의 마지막 로컬선을 이용하러 타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
사진2511: 도호쿠선, 야마가타선과 아부쿠마큐코, 후쿠시마교통전차선은동쪽 출구로 이동해야 합니다]
[
사진2512: 왼쪽이 아부쿠마큐코, 오른쪽이 후쿠시마교통 시각표입니다.아부쿠마큐코는 매달 첫 번째 일요일에 한해 1일권을 600엔에 판매하네요]
[
사진2513: 1번선은 JR과 아부쿠마큐코, 후쿠시마교통 플랫폼 통로가 있습니다][
사진2514: 사진의 1번선은 JR열차가 출발, 도착][
사진2515: 왼쪽의 701계는 코오리야마까지 가는 도호쿠선 운행 열차입니다][
사진2516: JR 1번선 오른쪽으로 돌아가면 별도의 플랫폼과 개찰구가 있습니다.아부쿠마큐코와 후쿠시마교통이 플랫폼을 나눠서 씁니다]
JR Pass 이용자들은 이곳에서 개찰구를 나가야 하는데요, 반드시 JR Pass를
보여줘야 합니다. 곧바로 아부쿠마큐코나 후쿠시마교통 열차를 탈 수 없으며
개찰구를 나갔다가 매표소에서 표를 구입하면 됩니다.
이제부터가 그 설명입니다.
[
사진2517: 사진 왼쪽이 제가 나온 통로입니다.아부쿠마큐코와 후쿠시마교통 공통개찰구 입니다.]
제가 탈 열차는 바로~아부쿠마큐코입니다.
[
사진2518: 잔돈이 없어서 1만엔 권으로 승차권을 샀습니다][
사진2519: 종점인 츠키노키까지 가는 승차권, 940엔 입니다]다음 편부터 아부쿠마큐코를 이용한 오늘의 마지막 로컬선 여행을 진행합니다.
시간이 더 있었다면 또 다른 배꼽노선인 ‘후쿠시마교통’을 완승하고 싶었지만,
도쿄에 있는 숙소까지 갈 수 있는 시간이 되지 않아서 다음 기회로……
'[JT_5th Stage] T::Survi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6/12] 아부쿠마큐코 주행 (0) | 2008.02.21 |
---|---|
제127편(6/12, 4일차) - 4일차 마지막 로컬선: 아부쿠마큐코(1): 민영철도 최초의 교류화 (0) | 2008.02.20 |
제125편(6/12, 4일차) - 로또‘날개’의 End-2-Start (츠바사+Max야마비코 (0) | 2008.02.19 |
제124편(6/12, 4일차) - 로또‘날개’의 End-2-Start;;;헥헥 (츠바사의 ‘예외운행’ 소개) (0) | 2008.02.19 |
제123편(6/12, 4일차) - ‘과일선’ 아테라자와선(4): 관광 Item, 그리고 R (0) | 2008.0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