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구마모토 히사쓰선 100년: 움직이는 산업유산
새해 첫 기사를 이것으로 선정했습니다. ^^;
움직이는 ‘철도의 역사’ 히사쓰선에 대한 기사를 소개합니다.
히사쓰선은 작년 연말 정기모임에서 시연한 내용이라 기사를 쓰는 의미가 각별하죠.
한글자막으로 되어 있었죠? 당시 아래 설명이 다 있었습니다. ^^
야츠시로~히토요시(八代~人吉)를 경유, 가고시마현 키리시마시(児島県 霧島市)
하야토(隼人)까지의 산간지역을 달리는 JR히사쓰선 124.2km.
1908년에 개업한 야츠시로~히토요시 구간은 올해로 100주년, 2009년에는 전 노선
개업 100주년을 맞는다. 히사쓰선이 개통한 것으로 홋카이도 쿠시로(釧路)부터
가고시마선까지 잇는 일본철도의 골격이 되는 철도가 완성, 역사적으로 큰 의미를
남겼다. JR큐슈는 히사쓰선 100주년을 맞아 구마모토~히토요시 간 SL 부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노선 주변은 축하무드가 계속될 것이다.
다음 100년을 위한 새로운 첫 걸음을 내딛는 히사쓰선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의
모습을 쫓아가 본다. (^^ 이건 ‘무릎팍도사’ 분위기 ^^)
▷매력이 가득한 ‘박물관’ – 과거, 현재, 미래
히사쓰선은 개업 당시의 철도시설을 지금도 사용하고 있어서 ‘움직이는 철도박물관’
이라 불린다.
-히토요시역 구내 목조건물의 기관차 창고
-스위치백과 루프선 (동시 보유는 일본 유일)
-오코바역(大畑駅)과 카레이가와역(嘉例川駅) 등, 개업 당시 그대로의 역 건물……
이 모든 것이 100년이 된 지금도 현역으로 활약하고 있다.
이 중에서 경제산업성은 2007년11월, 히사쓰선 시설을 포함한 미나미큐슈(南九州)의
산업시설군을 ‘근대화산업유산군’으로 승인했다.
도쿄가쿠게이대학(東京学芸大学) 지리학 아오키 명예교수는 “산 앞까지 평탄한 코스,
한번에 산을 오르는 히사쓰선 경로는 메이지시대의 철도부설 이론을 반영하고 있어서
메이지의 철도기술이 모여있으며 히사쓰선 전체가 근대유산 그 자체입니다” 라고
지적했다. 향후는 지역활성화에 기여하는 관광자원으로 역할도 기대되고 있다.
▷타는 것 자체로도 즐거운 열차들
예전에는 가고시마선으로 화려하게 데뷔했으나, 1927년, 미나마타(水俣), 센다이(川内)
등을 경유하는 해안루트가 개업하여 가고시마선 명칭을 양보했다.
이후에도 하카타~구마모토~히토요시~미야자키(宮崎) 간을 잇는 최단 경로로써 특급과
급행이 달렸으나, 큐슈자동차도로의 연장, 개통 등으로 중요성이 떨어졌다.
특히 구마모토, 미야자키, 가고시마현 경계를 잇는 히토요시~요시마츠(吉松) 구간은
하루 5왕복 운행에 머물고 있다.
이 중에서 JR큐슈는 넓은 차창의 관광열차 ‘이사부로. 신페이호(いさぶろう.しんぺい号)’,
특급 ‘하야토노카제(はやとの風)[요시마츠~가고시마츄오]), 큐슈횡단특급(九州横断特急)
[벳부~구마모토] 등을 운행하여 관광객을 중심으로 한 이용자 발굴을 시작했다.
2009년에 부활예정인 SL을 포함, 100주년을 계기로 히사쓰선의 근대유산으로써의
매력을 더욱 활성화 하고 있다.
JR과 행정, 지역이 하나가 된 ‘지키고 키우는’ 선택을 한 히사쓰선.
다음 100년은 어떠한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올 것인가.
▷일본3대차창
야타케 제1터널을 지나 미야자키현으로 들어가면 창 밖 풍경이 펼쳐진다.
창 너머로 키리시마 산악이 펼쳐지는 풍경은 네무로선 카리카치고개(根室線 狩勝峠),
시노노이선 오바스테(篠ノ井線 姨捨)와 함께 ‘일본3대차창’의 하나로 불린다.
그러나 네무로선은 현재 별도의 경로가 되어 예전의 차창은 볼 수 없게 되었기 때문에
히사쓰선의 풍경은 사실상 ‘일본2대차창’이라 불리고 있다.
출처: 2008년1월1일, 마이니치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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