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rain뉴스_2007

[2008/6] 토부철도: 토죠선에 좌석정원제 라이너 운행(라이너용 신형차량 제작)

CASSIOPEIA_daum 2007. 12. 1. 19:14

[2008/6] 토부철도: 토죠선에 좌석정원제 라이너 운행(라이너용 신형차량 제작)

 

뉴스브리핑 2191에 알려드린 좌석정원제 유료라이너를 20086월에 운행을

시작하며, 이에 따른 신형 차량을 투입합니다.

 

▷토부토죠선에 새로운 라이너 등장 - 좌석정원제, 새로운 차량 투입

 

토부철도(東武鉄道)에서는 20086월에 예정하고 있는 도쿄메트로 후쿠도심선

(副都心線) 개업에 따라 토죠선(東上線) 시각표 개정과 함께 저녁 이후 시간대에

이케부쿠로(池袋)에서 귀가에 편리한 쾌적한 새로운 라이너(ライナ-, 좌석정원제)

운행을 시작합니다.

 

새로운 라이너는 정차역을 줄여서 속달성을 높이고 착석요금을 받는좌석정원제

쾌적한 차내 환경을 확보합니다.  저녁시간 대 이후 시간에 운행하며

평일 6, , 휴일에는 4편을 운행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라이너 차량에는 신형 50090형 차량을 투입합니다.

현재 토죠선 및 회사 노선에서 활약하고 있는 50000형 통근차량과 같이

사람과 환경에 친숙한 차세대형 차량Concept으로 경량화에 의한 소비전력

절감과 재활용이 쉽고 Barrier-free 대응, 차내 정숙도를 향상한 차량입니다.

 

세부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토죠선 신라이너 운행에 대하여

1. 애칭: 미정 [투표방식으로 선정할 예정이며 별도로 안내]

2. 운행개시: 20086 (예정)

3. 운행구간, 편수

1) 새로운 라이너는 평일, /휴일 저녁~밤 시간대에 이케부쿠로 출발 하행열차 only.

-평일(저녁~밤시간)

 *이케부쿠로 출발→오가와마치(小川町) 2

 *이케부쿠로 출발→신린코엔(森林公園) 4/ 6

-, 휴일(저녁~밤시간)

 *이케부쿠로 출발→오가와마치(小川町) 2

 *이케부쿠로 출발→신린코엔(森林公園) 2/ 4

 

2) 정차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그림1: 토부토죠선 유료 라이너 정차역입니다, 이케부쿠로~오가와마치]

 

3) 착석요금: 300 (예정)

-이케부쿠로부터 승차하는 경우 보통승차권과 정기승차권 등 외에

착석정리권이 필요합니다. (좌석정원제)

 또한 후지미노역 이후에 승차하는 경우는 착석정리권이 필요 없습니다.

4) 좌석: 462

 

4. 라이너용 차량 개요

-현재 50000형 차량을 기반으로 좌석은 크로스시트로 되어 있으나,

 롱시트로 전환이 가능한 사양입니다.

1) 차량형식: 50090

2) 차량 수: 10 4, 40

3) 차량 외관

-50000계 시리즈 차량사양에 심플하면서 풍부한 느낌의 디자인 입니다.

-외관 배색은 현재 50000계 시리즈 차량과 같이 ‘Shiny Orange’를 채용하여

 토부철도의 차량으로써 차량배색에 통일감을 주었습니다.

 또한 ‘Royal Blue’를 효과적으로 배치시켜 일반차량과는 다른 차별성과 속달성

 [스피드감]을 표현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그림2: 라이너용 토부 50090형 모습입니다]

 

5) 주요제원

-구성: 10량 고정편성 (5M5T)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그림3: 토부 50090형 편성입니다. Tc: 운전대 포함/ M: 모터/ T: 모터 없는 객차]

 

-차체: 전체 알루미늄 더블스킨(FSW 용접)

FSW(Friction Stir Welding): 마찰교반용접(摩擦攪拌鎔接)이라는 용어를 쓰네요.

-최고속도: 120km/h

-차체크기: 길이 20m, 2,8m, 높이 4.05m

-콘트롤 방법: one-Handle 마스터 콘트롤러

-제어장치: IGBT VVVF 제어장치

-보조전원장치: IGBT SIV장치

-브레이크 장치: 전기지령식 브레이크 장치

-냉방장치: 집중식 (마이크로컴퓨터 제어식)

 

출처: 1122, 토부철도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