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0] 신칸센 500계: ‘고다마’로 격하. 2008년부터 투입하기로
예상을 완전히 벗어난 결정이네요, 히카리도 아닌 ‘각역정차 고다마’……
히카리도 아닌, 고다마 운영이라면 300km/h 운행은 아무래도 보기 어려울 것 같네요.
JR서일본은 신형 신칸센차량 N700계 등장에 따라 노조미용 신칸센 500계를
16량→8량으로 개조하여 신오사카~하카타 산요신칸센 구간 한정 ‘고다마’로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가까운 시일 내에 개조를 시작하여 500계 고다마는 2008년 중에 투입될 예정이다.
현재도 산요신칸센 구간만 운행하고 있는 첫 신칸센 차량 0계는 500계 투입에 따라
영업운행에서 퇴출될 예정이다.
500계 신칸센전차는 1997년3월에 데뷔, 최고속도 300km/h로 당시 세계 최고속도를
기록했으며 기네스북에 등재되었으나
1) 좌석 수가 700계 등 도카이도신칸센 등과 차량이 다르고
2) 선두차량 운전석 쪽에 여객용 출입문이 없는 등 운용상 결점도 있었다.
출처: 10월20일, 도쿄신문
500계를 타는 것은 JR Pass 이용자 입장에서는 반가운 소식이지만,
최고속도가 아닌 상태에서 500계 승차는 큰 의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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