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블루리본상 발표: 토야마라이트레일 0600형 수상
철도우협회에서 선정하는 철도차량부문 시상인 블루리본상과 로렐상이
선정되었습니다.
◈2007년 블루리본상: 토야마라이트레일(富山ライトレール) 0600형
◈2007년 로렐상: JR동일본 E233계, 니시테츠 3000계
▶2007년 블루리본상은 유효투표 3,012표 중에서 780표를 얻은 토야마라이트레일
0600형을 선정했습니다.
-토야마라이트레일 0600형은 철도노선 이었던 토야마코선(富山港線)을 일본에서
처음으로 본격적인 LRT(Light Rail Transit)로 전환하기 위해 도입한 초저상LRT로
‘포트램(ポートラム)’ 애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요 구성은 니이가타트랜시스(新潟トランシス) 표준차량을 기본으로 노면궤도
뿐만 아니라 옛 토야마코선 철도선 구간을 최고 60km/h로 주행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외관은 다테야마의 눈(雪)을 모티브로 한 Snow-white를 기본 색으로
강조색을 심플하게 배치했으며 세부 디자인을 공모하여 결정했습니다.
강조색을 편성에 따라 변화를 주어 각 편성의 개성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개업 때부터 IC카드시스템을 본격적으로 도입하여 출입구에 IC카드
단말기를 설치, 각종 운임제도 운용에 유연하게 대응했습니다.
-디자인과 기능 모든 측면에서 공공교통을 활성화 하여 ‘지역 활성화’ 목적을
명확히 하는 기획 하에 제작된 차량으로 토야마라이트레일 성공의 주요
요인이 되었습니다.
-핵가족, 고령화가 빨라지는 가운데 지역 공공기관의 부활을 기대하게 했으며
폐지 직전의 지방 로컬선을 ‘도시의 중심으로써의 LRT’로 재생의 첫 걸음을
시작하게 한 토야마라이트레일의 심볼로써 이 ‘포트램’은 철도우협회 내 많은
회원의 지지를 받았으며 이번 블루리본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블루리본상은 1958년 이래로 50번째 선정이라 더 큰 의미가 있습니다.
'JTrain_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7년] 로렐상 발표(2): 니시닛폰철도(니시테츠) 3000계 수상 (0) | 2007.07.13 |
---|---|
[2007년] 로렐상 발표(1): JR동일본 E233계 수상 (0) | 2007.07.13 |
[7/12] JR한와선: 크레인과 고가선로 충돌, 전차 탈선…… 3명 다쳐 (0) | 2007.07.12 |
[7/10] 난카이전철 고야선: 차장이 추락 후 반대편 전차에 치어 사망…… (0) | 2007.07.11 |
[7/9] 산요신칸센: 서행 지시를 해제, 보선원 앞에서 285km/h로 주행 (0) | 2007.07.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