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8] JR동일본: 2007년 세계 최초로 하이브리드 철도차량 실용화
JR동일본이 세계 최초로 디젤과 전기를 모두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을
2007년부터 운행합니다.
JR동일본은 11월8일, 디젤, 전기동력 모두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철도차량’
(Hybrid Car) 의 실용화에 성공하여 2007년 여름부터 JR코우미선(小海線)
영업운행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자동차에서는 도요타의 프리우스 등 하이브리드 자동차 보급이 진행되고
있으나, 철도 영업용 차량은 세계 최초이다.
JR동일본의 하이브리드 차량은 비전철화 구간을 달린다.
디젤엔지으로 발전기를 돌려서 이 전기로 모터를 돌리는 구조.
또한 전차 회생브레이크와 같이 브레이크를 걸 때 발생하는 에너지를
축전지에 모아서 재활용 하는 것으로 최대 20% 정도 에너지 절약이 가능.
축전지에 모아 놓은 전력으로 발차하여 시속 약 30Km를 넘으면 디젤엔진을
돌리게 된다. 역에 정차할 때는 엔진은 멈춘 상태이기 때문에 엔진 소음을
크게 줄일 수 있다.
JR동일본은 약 6억엔을 들여서 3량을 제작, 2007년 여름부터 야마나시(山梨),
나가노현의 고부치자와(小淵沢)~코모로(小諸)간을 운행한다.
2년간 영업운행 데이터를 모은 후에 양산체제로 들어갈 계획이다.
철도차량의 하이브리드화 진행상황은 JR홋카이도가 같은 형태의 개발을
진행하는 등, 철도종합기술연구소(鉄道総合技術研究所, JR총연)가 전철화와
비전철화 두 구간을 달리는 하이브리드 전차의 실용화를 하고 있다.
출처: 11월8일, 아사히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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