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도쿄메트로: 새로운 여객안내 시스템 도입
도쿄메트로의 역 번호 체계는 우리나라에서 ‘배워간’ 시스템인데요,
이제 이것을 우리나라보다 더 세련되게 활용하는 계획을 세워서
2006년부터 모든 역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아이디어를 준 우리나라는 활용도가 떨어지니…
지하철을 보다 편리하게, 보다 쾌적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새로운 여객안내 ‘사인시스템(Sign System)’을 시작합니다.
2006년 중에 모든 역으로 확대!
도쿄메트로(東京メトロ) 에서는 지하철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2006년 중에 모든 역(일부역 제외)에 새로운 여객안내 사인시스템을
(旅客案?サインシステム) 전개합니다.
도쿄메트로에서는 2004년4월부터 시험적으로 여객안내 사인시스템을
긴자(銀座?)역, 오오테마치역(大手町?)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만, 각종
조사를 기반으로
-Ring Mark에 역 Numbering을 사용하고 있는 노선기호를 추가
-플랫폼 계단 부근의 기둥에 표시 설치 등
보다 개량된 새로운 여객안내 사인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우선 2005년도 말까지 오모테산도(表?道), 우에노(上野) 역을 시작으로
83개 역에 시행하며 그 외 역도 2006년 중에 시행합니다.
※지하철나리마스(地下?成?),지하철아카츠카(地下?赤塚),히카와다이(氷川台),
헤이와다이(平和台), 코타케무카이하라(小竹向原), 센카와(千川), 카나메쵸
(要町), 이케부쿠로(마루노우치선, 유라쿠쵸선, 신선), 신쥬쿠산쵸메
(新宿三丁目), 메이지진구마에(明治神宮前), 시부야(긴자선, 한조몬선)역은
13호선 개업에 맞춰서 설치 할 예정입니다.
또한 키타센쥬(北千住, 히비야선), 나카메구로, 나카노, 니시후나바시,
요요기우에하라, 와코시, 메구로는 제외 합니다.
새로운 여객안내 사인시스템의 주요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진1: 여객안내 사인시스템 변경 외부 모습]
1) Ring Mark에 역 Numbering으로 사용하고 있는 노선기호를 추가
색약 장애가 있는 승객을 위하여 노선기호로 파악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사진2: 노선 Ring 안에 노선 기호를 추가]
2)승차계 여객안내 사인 배경색 변경
기존은 하얀색 배경을 사용하고 있으나, 배경색을 진하게 하고 문자를
밝게 하여 문자가 더욱 크게 보이도록 합니다.
[사진3: 여객안내 사인 배경색 변경 모습 입니다]
그 외에 역 Numbering 표시 장소를 확대 하는 등 승객 편의를 제공합니다.
출처: 도쿄메트로 공지사항
※우리나라의 시스템은 어떻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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