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rain뉴스_2013

[노선 폐지] JR동일본: 이와이즈미선 폐지 서류 제출, 터널 등은 무상양도(2014년4월 예상)

CASSIOPEIA_daum 2013. 11. 8. 18:09

[노선 폐지] JR동일본: 이와이즈미선 폐지 서류 제출, 터널 등은 무상양도(20144월 예상)

 

이와이즈미선 폐지 근거 자료는 한글로 번역해 놓았으니 읽어보세요.

http://cafe.daum.net/jtrain/3G7p/1867

 

혹시 질문이 올라올 지 몰라서 추가로 말씀 드리면,

이와이즈미선 폐지 후는 JR노선에서 완전히 빠지는 형태이므로 JR Pass 등으로 대체버스를 이용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 ‘철도운임과 동일하게 운영하는 부분에서 이 버스를 기존 이와이즈미선과 동등하게 취급할 지는 JR동일본의 공식 발표를 봐야 하겠죠.

(JR동일본은 적자분을 메워주는 역할을 할 뿐이며, 버스는 위탁형태로 운영하게 됩니다)

 

117, JR동일본은 폐지방침을 밝힌 이와이즈미선(岩泉線, 모이치~이와이즈미[茂市~岩泉] 38.4km)

폐지신청 서류를 118, 국토교통성 도호쿠운수국(東北運輸局)에 제출했다고 발표했다.

존속을 요구해 왔던 이와테현(岩手県), 미야코시(宮古市), 이와이즈미쵸(岩泉町) 117, JR동일본과 협의로

대체버스 연장과 오시카도터널(押角トンネル)을 도로 전용 변경에 합의하여 폐선을 받아들였다.

 

JR동일본의 노선폐지는 1997년 신에츠선(信越線) 요코카와~카루이자와(横川~軽井沢) 이후 전구간 폐지는 처음이다.

정식 폐지는 201441일로 예상된다.

 

JR동일본과 이와테현, 2개 지역이 교환한 각서에 따르면, 이와이즈미선 용지, 시설은

-모이치~이와테와이나이(茂市~岩手和井) 10km 구간은 미야코시가

-이와이즈미~아사나이(岩泉~浅内) 7.4km 구간은 이와이즈미쵸가

-오시카도터널은 이와테현이 각각 무상양도를 받는다.

오시카도터널은 병행하는 국도340호 폭을 확장할 때 도로로 전환하며 정비비 70억엔 중

JR동일본이 최대 20억엔 정도를 부담한다.

 

JR동일본은 지역버스회사에 위탁하여 버스를 운행하고 있으나, 폐지 후 대체버스는 철도운임과 같이 설정하여

이와이즈미역부터 이와이즈미병원(岩泉病院), 이와이즈미 고등학교까지 약 1km,

이와테오카와역(岩手大川)에서 오카와중심지까지 약 1.4km를 연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적자부분은 JR동일본이 부담, 연간 약 4천만엔을 예상한다.

 

이와이즈미선은 20107, 토사붕괴로 인해 열차가 탈선, 전구간 불통이 계속되고 있다.

JR동일본은 130억엔의 복구비가 들지만, km 당 승객 수는 하루 평균 46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적어

2012330일에 폐지방침을 밝혔다.

 

이와이즈미쵸 다테 대표는 “JR동일본에는 지역의 생각을 확실히 이해했으면 한다라고 말했으며

야마모토 미야코시 시장은 향후 개량공사를 하루빨리 진행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출처: 118, 요미우리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