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nd:산코선, 6/8] 2. 출발부터 험난, 한산 그 자체 (노선 자료)
고츠 역에서 ‘근성노선’ 산코선을 완주하기 위해 열차에 탔습니다.
지금 승차한 이 열차가 미요시까지 ‘한번에 가는’ 마지막 열차입니다.
이 열차 다음으로 고츠~하마하라~미요시 경로로 한 번 갈아타면
미요시까지 갈 수 있죠.
각역정차의 보통열차지만, 이것도 역 하나는 통과합니다.
산코선의 비경역이라 불리는 나가타니(長谷)역이죠. 하루 열차가 다섯 편 정차합니다.
[사진321: 고츠역을 출발 후 주변에 마을도 보이고 나름 사람 사는 곳을 지나고 있습니다]
[사진322: 산코선 첫 정차역인 고츠혼마치 역입니다. 2004년 하루 평균 승차인원: 2명……]
[사진323: 사진에 보이는 강이 고노카와(江の川)입니다.
시마네현, 히로시마현을 흐르는 1급 상수원이죠. 산코선은 이 강을 따라 갑니다]
이번 편에는 산코선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산코선(三江線)은 시마네현(島根県) 고츠역(江津駅)과 히로시마현(広島県)
미요시역(三次駅)을 잇는 산악노선입니다. 전 구간은 JR서일본이 관할합니다.
-영업거리: 고츠~미요시 간 108.1km
-1,067mm 궤간, 35개 역
-전 구간 단선, 비전철화
-폐색방식은 두 구간이 나뉘어 있습니다,.
*고츠~하마하라(浜原): 특수자동폐색식(궤도회로 검지식)
*하마하라~미요시: 자동폐색식(특수)
-구간별 최고속도는
*고츠~하마하라: 65km/h
*하마하라~쿠치바(口羽): 85km/h
*쿠치바~미요시: 65km/h 입니다.
-지령소는 고츠CTC센터(江津CTCセンター)
-교행 가능 역은 이시미카와모토(石見川本), 하마하라, 이시미츠가(石見都賀), 쿠치바,
시키지키(式敷)역이며 유인역은 이시미카와모토가 유일합니다.
*미요시역을 제외하고 전부 JR서일본 요나고지사 하마다철도부(米子支社浜田鉄道部)가
관할합니다. (미요시역은 히로시마지사 미요시철도부 관할)
[사진324: 산코선 옆으로 도로가 있죠. 국도112호입니다]
산코선 주변으로는 국도112호가 있습니다.
시마네도112호 미요시산코선(島根県道112号三次江津線)이라고 부르는데요,
이름 그대로 미요시시~산코시를 잇는 국도입니다.
[사진325: 이거 아시는 분 계시죠? 차량 선두 행선막 표시 설정입니다.
이즈모시 등 산인선 역들도 있죠. 키하120의 용도를 알 수 있습니다]
[사진326: 고노카와를 끼고 달리는 산코선 키하120]
[사진327: 산악노선의 심볼인 터널 등을 지난 후 도착한 역은]
[사진328,329: 치가네 역입니다. 2004년 통계로 하루 평균 승차인원은 달랑 2명……
건물에 역 이름 떨어지는 것을 방지한 저 테이프들……]
[사진330,331: 치가네역을 출발한 키하120. 운전사도, 저도 ‘고독과의 전쟁’을
하는 느낌입니다. 현재 27km/h로 달리고 있네요]
시각표를 한번 볼까요?
[사진332: 이 운행표 하나로 열차의 특성이 나타납니다.
449D, ATS, 고츠역만 유인역, 고츠~하마하라 구간 최고속도는 65km/h
맨 아래를 보면 하마하라 옆에 ‘450D’가 보이죠? 교행대상 열차입니다]
[사진333: 숲 속인데다가 곡선이라 앞이 보이지 않는 어려운 선형입니다]
[사진334,335: 터널을 지나고, 잠시 직선이었다가 왼쪽 커브가 나타납니다]
[사진336: 곧 도착할 역 이름이 나왔네요]
[사진337: 왼쪽 커브가 끝나면]
[사진338: 단선 교량이 나타납니다. 저 위에 있는 순간은 짜릿합니다]
[사진339: ‘141계’라고 써 있
죠? ‘Doctor-WEST’라고 불리는 선로검측차를 의미합니다]
이번 동영상은 아쿠아라이너와 산코선 열차를 함께 담았습니다.
[사진340: 고츠역에서 찍은 영상입니다.
1. 키하126 아쿠아라이너 고츠역 출발
2. 산코선 키하120 드디어 고츠역을 출발합니다.
3. 산코선의 험한 선로를 주행 중인 키하120]
다음 편에도 근성노선은 계속 이어집니다.
'[Train Destiny]' 카테고리의 다른 글
[JR동일본] 시나노철도선 역 사진 3개(타나카, 오야, 시나노코쿠분지) (0) | 2008.11.18 |
---|---|
[JR동일본] 코우미선 사진(JR최고점 포함). 카이제역은 너무 엉망이라 OTL (0) | 2008.11.18 |
[2nd:산코선, 6/9] 1. ‘근성노선’ 연계열차 ‘아쿠아라이너’, 근성노선의 시작 역에. (0) | 2008.11.16 |
풀규격신칸센 노선 길이 정보. (0) | 2008.11.15 |
[JR동일본] 야히코선 사진: 키타산죠역 (0) | 2008.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