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철도브리핑] 4월14~18일자(1): 케이큐카마타역 부근 일부 임시고가화 실시 외
1. JR서일본은 4월9일, 코세이선(湖西線) 히라~오미마이코(比良~近江舞子) 사이에 방풍벽
설치공사를 시작했다. 2009년3월 완료예정.
비와코(琵琶湖) 서쪽을 달리는 구간(야마시나~오미시오즈[山科~近江塩津] 74.1km)은
북서쪽에서 부는 강풍으로 인해 열차운행 중단이 많으며 특히 히라~오미마이코 구간은
바람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구간이다.
2. 츠쿠바익스프레스(つくばエクスプレス, TX)를 운영하는 수도권신도시철도는 노선 주변
4개소에 풍속계를 늘렸다. 기존 설치 분을 합쳐 8곳으로 늘었으며 노선 주변 바람의
상황을 자세히 파악하여 운행규제구간을 세분화 하여 안전성을 높였다.
3. JR동일본 다카사키지사는 3월25일, 군마현(群馬県)에 다카사키설비훈련센터를 개설했다.
(高崎設備訓練センター) 다카사키지사에서는 2006년도부터 설비부문의 현장기술력 향상과
기술 승계를 하기 위하여 센터의 구축작업을 진행해 왔다.
4. JR동일본 센다이지사는 4월14~20일 사이에 도호쿠선(東北線) 카이다~후지타(貝田~藤田)
사이 상행 400미터 구간에서 후쿠시마(福島)분지의 복숭아꽃을 즐길 수 있도록 일부
쾌속열차의 속도를 낮춰서 운행한다.
5. JR동일본은 신칸센 보선용차량 진로 미설정 구간의 진출과 역 구내에서 보수용 차량의
충돌을 방지하는 ‘신형 보수작업 안전시스템’을 개발하고 관내 모든 보수용 차량 202대에
도입했다.
6. 케이힌큐코전철(京浜急行電鉄, 케이큐)는 도쿄도 도시계획사업으로 2014년 말에 완성을
목표로 진행중인 케이큐카마타역 부근 연속입체교차사업 추진에 따라 5월18일부터
케이큐카마타~조시키(京急蒲田~雑色) 사이 일부 구간(약 800미터)에서 상행 본선의
임시 고가화를 시행한다. 이에 따라 차단시간이 긴 환상8호선 건널목을 포함한 총 4개
건널목 차단시간이 약 40%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7. JR동일본 요코하마지사(横浜支社)는 도카이도선(東海道線) 오후나~후지사와(大船~藤沢)
사이 선로 옆 용지에 쇼난설비관계훈련센터(湘南設備関係訓練センター)를 개설했다.
(애칭은 쇼난군[湘南くん]) 분기기와 궤도, 건널목 보안장비, 신호설비 등 실물설비를
배치하여 직접 동작을 통해서 기술력 향상을 하며 사전에 설비고장을 줄이고, 고장
발생 시 조기복구를 목표로 한다.
8. JR동일본 치바지사(千葉支社)는 2007년도 관내 Barrier-free 정비실적을 발표했다.
케이요(京葉),소토보(外房),우치보(内房),나리타(成田),무사시노(武蔵野), 소부(総武) 각 노선
8개 역에서 엘리베이터 12기, 에스컬레이터 7기 등 총 19기를 설치 운용하고 있다.
9. JR동일본그룹의 ‘JR동일본 Water Business’는 4월15일부터 30일까지 Suica Point Club
회원을 대상으로 ‘자판기 Suica Point Campaign’을 개최한다.
10. 도쿄디즈니리조트(TDR) 25주년 기념사업인 ‘Tokyo DisneyResort 25th Anniversary’에
따라 디즈니리조트라인을 운행하는 마이하마 리조트라인(舞浜リゾートライン)은
4월10일부터 역무원 유니폼을 새롭게 단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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