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9] 토야마시 새로운 LRT노선: 일본 최초의 상하분리방식 승인
차세대형노면전차(LRT: Light Rail Vehicle)에 대하여 국토교통성은 2월28일,
토야마시(富山市)가 2007년11월에 신청한 차량운행과 시설 보유를 별도의 법인이
행하는 ‘상하분리방식’을 승인했다.
시는 2008년 이른 시기에 새로운 노선 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는 2007년10월에 시행된 ‘지역공공교통활성화법’ 적용 제1호가 되며 LRT의
상하분리방식은 일본 내에서 최초다.
현재 토야마지방철도가 운영하는 전차궤도에 토야마국제회의장 등을 경유하는
마루노우치~니시쵸(丸の内~西町) 간 0.94km를 신설하여 기존 노면전차와 LRT의
신차량이 직통하며 토야마역에서 약 3.5km를 순환선화 하는 계획이다.
향후 토야마라이트레일(ライトレール)과도 연계하는 구상을 가지고 있다.
‘상하분리방식’에서는 선로 건설과 보유는 토야마시가,
또한 차량운행업무는 토야마지방철도가 맡는다.
두 회사는 새로운 구간 수입을 통해 선로사용료와 차량사용료를 시에 지불한다.
6년 후 호쿠리쿠신칸센 개업을 시야에 둔 중심시가지 활성화 등이 목적으로 새로운
차량 구입비도 포함한 사업비는 약 22억엔이며 2009년12월 개업을 목표로 한다.
출처: 2월29일, 마이니치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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