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조트시라카미 승차리포트를 지적합니다.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2782840
내용 전달은 좋았으나 내용중에 '소설'이 있군요.
1.일본 기차는 유럽 기차와는 달리 전철식. 기관차가 따로 없이
각 객차에 모터가 달려 있다. 이 때문에 상대적으로 진동과 소음이 크다.
귀게 크게 거슬릴 정도는 아니지만 꼭 우리나라 지하철을 탄 듯한 느낌이다.
→기자가 어떤 내용을 전달하려는지는 이해합니다.
그러나, 문장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면 '우리나라 지하철이 일본 디젤
차량만큼 시끄럽다는 논리군요. 기사를 쓸 때에는 항상 검토하세요.
2.일본 기차가 이렇게 구불구불 달릴 수 있는 건 특유의 진자(振子) 시스템
때문이란다. 커브를 돌 때 차체를 안쪽으로 기울여 원심력을 상쇄한다.
→틸팅열차 운행구간은 따로 있습니다.
리조트시라카미에 웬 틸팅시스템?
3.원래 시라카미 리조트란 기차 이름은
→'리조트시라카미'의 영어식 이름인가요?
전체적으로 전달 의도는 좋았으나, 우리나라 철도 인프라 일부에 대한
얘기는 기자라면! 더 신중하게 써야 할 겁니다.
4.이 리포트는 '쿠마게라편성'을 탔기 때문에 샤미센 연주만 있습니다.
히로사키로 가는 리조트시라카미3호를 타면 '츠가루 사투리 만담'이
있는데요, 일본인들도 어려워하는 츠가루 사투리로 만담을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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