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7~19] 국철치바동력차노동조합: 파업실시에 따른 치바지역 운행상황에 대하여(‘도로치바’에 의한 치바지역 전차구 변화 참고)
일본에서도 매년 ‘춘투’가 있습니다.
국철치바동력차노동조합(国鉄千葉動力車労働組合)의 3일간의 파업에 따라 승객들이
불편을 겪을 것으로 예상, 사전에 공지했습니다.
이 기사를 통해 국철치바동력차노동조합과 JR의 갈등을 설명합니다.
참고로 국철치바동력차노동조합은 일본 노동조합의 하나로 옛 국철 치바관내 및
현 JR동일본 치바지사 노동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통칭 도로치바(動労千葉)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현황과 JR의 대응
-JR동일본에 있어서 보소반도(房総半島, 치바지사)의 각 노선에서는 파업에 의한
운휴 (쿠루리선 등)가 있으며 ‘도로치바’의 쟁의행위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매년 3월 중순에 꼭 파업을 하기 때문에 지역에서는 ‘봄의 풍물시(春の風物詩)’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꽃구경 스트라이크(花見スト)’ 라고 야유를 보내고
있으며 치바, 보소노선 이용자의 반발이 상당히 큽니다.
-치바현 내 보통열차에 현재까지 신형 차량 등을 투입하지 않는 것은 새로운
차량은 관리가 거의 필요 없는(Maintenance-free) 차량이라 일손이 줄어드는
가능성이 커서 ‘도로치바’에서는 JR동일본이 진행하는 검수부문의 외주화에
단호한 거부를 계속하고 있고 이후 나라시노전차구(習志野電車区)는 폐쇄되고
소속차량은 미타카전차구로 전속되었습니다.(현재 나라시노전차구의 차량들은
전부! 미타카전차구(三鷹電車区)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마쿠하리차량센터(幕張車両センタ-) 소속의 모든 E217계가 가마쿠라차량센터에
(鎌倉車両センタ-)전속한 것은 보수부문 효율화의 하나로, ‘도로치바’의 외주화
거부에 대응한 JR동일본의 강력한 대응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도로치바’는 E231계에 의한 새로운 계열 차량이 경량차체로 이루어진 것과,
나리타익스프레스(成田エクスプレス)와 소부쾌속선(総武快速線)의 고속운행에
대해 위험성을 주장하고 있으며 현재도 NEX 253계는 전 차량이 요코하마지사
(横浜支社) 가마쿠라차량센터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2006년에는 다테야마전차구(館山運転区) 폐지에 대응하여 지역 반대집회를 개최
하고 시장(市長)과 관광협회장을 초대하여 전차구 폐지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다테야마전차구는 조민간 마쿠하리차량센터의 출장소 개념으로
JR동일본에 대하여 파업에 따른 대응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파업을 하는 태도는 변하지 않았으며 ‘도로치바’의 투쟁이 지역의 지지를 받을지는
지역과의 관계에 따라 새로운 움직임이 보이고 있습니다.
파업 내용은 이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일본어)
JR에 근본적인 안전대책을 요구하는 내용입니다.
파업실시에 따른 치바현 내 운행상황에 대하여
국철치바동력차노동조합은 3월17일부토 3월19일까지 파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 영향으로 치바현 내 각 노선에서는 일부 열차 운휴 및 열차 행선 변경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3월18일은 각 노선의 열차가 운휴 및 지연이 많기
때문에 승객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 드리게 되었습니다.
여행, 외출 때 주의해 주세요.
출처: JR치바지사 공지사항
자세한 운휴 및 지연예상 노선안내는 여길 보세요.
http://www.jrchiba.jp/strike.html
'JTrain_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스브리핑] 3월15일자 입니다.(난부선 80주년 캠페인 실시 외) (0) | 2007.03.19 |
---|---|
[3/14] 케이힌큐코전철: 신형차량 도입(신1000계 6차차): 회사 최초 스텐레스 차량 (0) | 2007.03.19 |
[3/18] JR츠야마선: 낙석으로 탈선사고 이후 4개월 만에 운행 재개 (0) | 2007.03.18 |
[3/17] 아마루베철교: 철거공사를 앞두고 중,장년층의 방문 쇄도 (0) | 2007.03.18 |
[JR그룹] 회사설립 20주년 기념 세이슌18킵푸: JR서일본, JR큐슈 (0) | 2007.03.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