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틸팅(Tilting) 차량은 振り子式車両(후리코시키 샤료)라고 합니다.
틸팅 방식에 따라 정리를 해 보면요.
1.자연틸팅방식(自然振り子式)
▷591계 시험전차: 지금은 없습니다.
▷381계: 특급 수퍼-야쿠모, 야쿠모, 수퍼-쿠로시오, 쿠로시오
JR서일본에서 운행 중입니다.
2.강제제어포함 자연틸팅방식(制御付き自然振り子式)
일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운행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JR시코쿠
-2000계, N2000계: 세계최초의 디젤 틸팅 열차 입니다.
특급 난푸, 우즈시오, 이시즈치, 시오카제, 아시즈리 등
-8000계: 전차형 틸팅열차, 특급 시오카제, 이시즈치로 운행
▷JR홋카이도
-키하281계: HEAT281, FURICO281로 불립니다.
특급 수퍼-호쿠토로 운행
-키하283계: FURICO283으로 불립니다.
특급 수퍼-호쿠토, 수퍼-오오조라, 수퍼-토카치로 운행
▷JR큐슈
-883계: 특급 소닉전용으로 운행
-885계: 특급 소닉, 카모메로 운행
▷JR서일본
-283계: JR서일본의 최초의 틸팅열차, 특급 오션애로우로 운행
(381계는 국철시대에 개발한 차량입니다)
-키하187계: 디젤틸팅열차, 특급 수퍼-이나바, 수퍼-오키 등 운행
▷JR동일본
-E351계: JR동일본 유일한 틸팅열차 입니다.
특급 수퍼-아즈사로 운행
▷JR도카이
-383계: 381계 후속열차, 특급 와이드뷰-시나노로 운행
▷치즈큐코(智頭急行)
-HOT7000계: 특급 수퍼-하쿠토로 사용, 일본 최대의 틸팅각도
3.강제틸팅방식(強制振り子式)
-JR동일본 E991계: 1995년에 ‘TRY-Z’ 프로젝트로 제작
설계 최고속도 200Km/h
최후실험은 충돌 실험이었으며, 1999년3월27일에 폐차.
※현재 실험중인 E991 ‘NetTrain과는 다릅니다’
사진 구하는데 애좀 먹었습니다. ㅎㅎ
http://homepage3.nifty.com/clubant/spe/spe2/Z.JPG
4.간이틸팅이라 할 수 있는 공기스프링 제어방식(空気バネ圧制御式)
▷JR홋카이도
-키하201계: 1996년부터 쾌속, 보통열차에 사용, 강제 차체경사방식
-키하261계(Tilt261): 1999년, 특급 수퍼-소야로 운행중
▷메이테츠(名鉄)
-1600계(파노라마-수퍼): 1999년, 영업운행에는 사용하지 않음
-2000계: 2004년 등장, 츄부국제공항용 특급
▷오다큐(小田急) 50000형(VSE): 2005년 등장, 특급 로망스카로 운행중
관절대차를 사용하고 있습니다.(프랑스 TGV, 우리나라 KTX와 같은 방식)
▷신칸센 N700계(현재 시운전중)
-JR도카이, 서일본이 차세대신칸센 차량으로 제작, 시운전하고 있습니다.
신칸센 최초로 강제 차체경사장치 탑재.
도카이도신칸센에서 255Km/h로 제한되어 있는 커브를 감속 없이
270Km/h로 주행 가능한 설계.
양산차량은 2007년에 등장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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