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이야기] 광역버스에서 좌석을 늘리기 위한 방법은? 뒷문을 막는다
서울(강북)에서 분당으로 출/퇴근을 하려면 아직까지는 ‘광역버스’가 ‘진리’입니다.
폭설 등 교통대란 때를 제외하면 강북에서 분당 지역으로의 교통수단은 철도가 ‘경쟁이 되지 않습니다.
서울역 기준으로 분당 정자역을 가려면 최소 두 번의 환승이 필요하고,
아침 출근시간의 경우 버스보다도 소요시간은 두 배 이상 소요됩니다.
예전에도 계속 이슈가 되었지만, 광역버스의 부족문제는 쉽게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입니다.
현재 국토해양부가 직접 운영하는 ‘M버스’는 입석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좌석 수의 한정이 아쉽기만 한 버스인데, ‘실험편성’을 만들어 시험운행이 있는 거 같습니다.
좌석을 늘리기 위해 원래 앞문으로 타고 뒷문으로 내리는 방식을 앞문에서 타고 내리는 방식으로 바꾸고,
뒷문을 막아 그 공간에 좌석을 만든 차량이 운행 중입니다.
얼추 보니 뒷문 쪽에 좌석 4개 정도, 좌측에도 좌석 2개 정도를 추가한 형태로 보입니다.
모든 버스가 이렇게 운행하지는 않고, 일부만 ‘시험적’ 운행이 있는 것 같습니다.
사진은 12월10일 M4102 실험편성(추측)의 모습입니다. 뒷문 주변 좌석 간격은 다른 좌석보다 좁은 편입니다.
'JTrain뉴스_201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각표개정] JR동일본 치바지사: JR쿠루리선 통표(타블렛) 교환방식 폐지 예정 (0) | 2011.12.17 |
---|---|
[시각표개정] 2012년3월17일, JR큐슈 개정 [JR Pass, 큐슈레일패스 관련내용 포함] (0) | 2011.12.17 |
[시각표개정] 2012년3월17일, JR도카이 개정(2) [JR Pass 관련: ‘노조미 영향’으로 히카리의 운행구간 단축, 연계] (0) | 2011.12.17 |
[시각표개정] 2012년3월17일, JR도카이 개정(1) [JR Pass 관련 위주 정리: N700계 히카리, 고다마 안내] (0) | 2011.12.17 |
[기획승차권 변경] 오사카시교통국: 새로운 일일권 ‘에코엔조이카드(Eco enjoy Card)’ 발매[공통일일승차권, 노마이카티켓 폐지] (0) | 2011.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