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rain뉴스_2011

[시각표개정] 2012년3월17일, JR큐슈 개정 [JR Pass, 큐슈레일패스 관련내용 포함]

CASSIOPEIA_daum 2011. 12. 17. 14:20

[시각표개정] 2012317, JR큐슈 개정 [JR Pass, 큐슈레일패스 관련내용 포함]

 

매년 JR여객그룹은 시각표개정을 미리 발표합니다.

JR여객 별로 개정내용을 공지했는데요, 회사 별로 정리 중입니다.

관련 정보를 알려주시는 회원 분께 감사 드립니다.

 

이번에는 JR큐슈편인데요, JR Pass차별을 두고 있는 큐슈레일패스 구간이라 신칸센 미즈호내용도 추가합니다.

**JR Pass로는 미즈호에 승차할 수 없습니다. (무임승차에 해당합니다)

 큐슈레일패스로는 미즈호를 승차할 수 있습니다

(북큐슈판은 하카타~구마모토 구간 // 전큐슈판은 하카타~가고시마츄오 구간 이용 가능)

 

1. 신칸센

-산요. 큐슈신칸센 직통 미즈호(みずほ)’, ‘사쿠라(さくら)’ 16(8왕복) 증편

 신오사카~구마모토. 가고시마츄오 사이에 하루 46(23왕복) 운행합니다.

-큐슈신칸센 내 하루 열차 편수

열차 명

현행(2011)

개정(20123~)

증감

미즈호

8

10

+2

사쿠라

68

70

+2

츠바메

61

61

변동 없음

합계

137

141

+4

 

2. 재래선 특급열차 유후인~오이타~벳부 구간의 불편함을 해소합니다.

1) 큐다이선(久大本線)을 경유, 하카타~오이타 구간에서 운행하는 일부 유휴인노모리(ゆふいんの)’, ‘유후

오이타~벳부(大分~別府) 구간까지 연장운행 합니다.

 벳부로 갈 때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하카타(09:20) →유후인(11:28): 특급 유후인노모리1 (기존대로 운행)

하카타(10:18) →유후인(12:28) →오이타(13:14) →벳부(13:26)

: 특급 유후인노모리3 [기존은 오이타까지 운행했으나, 벳부까지 연장운행]

하카타(14:36) →유후인(16:44): 특급 유후인노모리5 (기존대로 운행)

**벳부(14:41) →오이타(15:02) →유후인(15:50) →하카타(18:08)

: 특급 유후인노모리4 [기존은 오이타에서 출발했으나, 벳부에서 출발]

***기존 유후인~하카타 운행 유후인노모리 2,6호는 변화 없음

###기존 유후도 오이타행이 일부열차가 벳부까지 운행합니다.

 

2) 특급 소닉(ソニック), 니치린(にちりん) 환승역을 오이타역으로 통일합니다.

-기존 오이타, 벳부에서 출발했던 소닉, 니치린의 환승을 오이타역으로 통일합니다.

현재(2011)

개정(20123~)

오이타 환승

벳부 환승

오이타 환승

벳부 환승

16

4

20

0

 

3. 재래선 보통열차

1) 롱시트 신형 통근차량을 투입하여 통근, 통학시간 대 혼잡을 완화합니다.

▷ 차량에 대하여

-차량 형식: 8172000번대(2량 편성), 3000번대(3량 편성)

-정원: 2000번대 270(좌석 92, 입석 178) // 3000번대 424(좌석 150, 입석 274)

-차내설비: 객실조명 LED, 롱시트, 전동휠체어 대응 화장실, 출입문 개폐표시등 설치

-운전최고속도: 2000번대 100km/h // 3000번대 120km/h

**2000번대, 3000번대 모두 설계최고속도는 120km/h

-차량 제작: 2000번대 12(6편성) // 3000번대 15(5편성) = 27량 제작

 

[사진1,2: 차량의 외관과 내부 모습입니다. ‘누군가가 떠오르죠? ^^]

 

출처: JR큐슈 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