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차량] 485계 특급 ‘라이쵸’를 대체하기 위한 683계4000번대 소개
철도픽토리얼(The Railway Pictorial) 월간잡지가 3월19일부터 공식 홈페이지를 오픈 했습니다.
서적 수준의 안내는 아니지만, 신형차량 등의 기반을 설명한 자료가 있어서 시간이 되는대로
이 내용들을 올리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차량의 세부제원 등에는 약하기 때문에 이 글을 보신
차량분야 전문 회원께서 추가 댓글이 달렸으면 좋겠습니다)
첫 번째 소개하는 차량은 ‘신,구의 교체’ 주인공인 683계 중 4000번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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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3계4000번대는 현재 특급 ‘라이쵸(雷鳥)’로 운행 중인 485계를 교체하기 위한 파생번호대로
681계, 683계0번대, 2000번대와의 병결을 고려하고, 기본성능, 시스템은 동일합니다.
안전성, 서비스의 향상을 실현.
▷편성: 오사카 방면 1호차 순으로 3M6T의 9량 고정 편성입니다.
쿠로(クロ)683-4500(Tsc5)-사하(サハ)682-4300(Tp3)-모하(モハ)683-5400(M4)
-サハ682-4400(Tp4)-モハ683-5000(M)-サハ683-4700(T7)-サハ683-4800(T8)-サハ682-4300(Tp3)
-가나자와(金沢) 뱡면 9호차는 쿠모하(クモハ)683-5500(Mc5)
-681계, 683계와의 병결 가능하며 기존대로 가나자와 방면에 3량을 증결하여 12량 편성으로
운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존 형식에서는 일부 일치하지 않았던 승, 하차 출입문 위치를
전부 오사카 방면으로 통일시켰습니다.
차체강도를 향상하기 위해 알루미늄 차체에는 처음으로 Offset 충돌대책구조를 채용했습니다.
-차내 디자인은 인테리어 컬러 계획에 따라 사용재질을 포함하여 기존과 완전히 달라지며
기존 호차에 따른 컬러를 파란색 계통으로 통일했으며 기본 구성은 기존차와 동일합니다.
그린샤 좌석은 1x2 배열로 좌석 크기가 크며 좌석에 콘센트를 1:1 대응으로 설치했습니다.
(2인 좌석은 가운데에, 1인 좌석은 한쪽 끝에 설치)
-대차는 683계2000번대 같으며 축량식(軸梁式), 경량 볼스터리스 구조의 WDT301, WTR301.
눈이 붙는 부분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일부 구조를 변경했습니다.
-주전동기는 정규출력을 245kW→255kW로 향상했으며 최고속도는 130km/h
단, 설계 최고속도는 160km/h이며 160km/h 운행하는 경우에는 브레이크 장치의 변경으로
대응하기 때문에 이를 구분하기 위해 M차는 차량형식에 1000을 더한 5000번대를 붙입니다.
*특급 선더버드에서의 운용은 130km/h
-이번에 등장한 차량의 제작은 긴키샤료(近畿車輌)로 향후 9량1편성을 12편 제작하여
가나자와종합차량소에 배치할 예정이며 2009년6월부터 영업운행을 시작, 2011년 봄까지
485계를 완전히 대체할 예정입니다.
출처: 철도픽토리얼 5월호
683계4000번대와 WDT301형 대차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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