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nd:산코선, 6/8] 3. 현상유지만 근근히: 지뢰밭 같은 신호제한(노선개요)
‘근성노선’ 산코선으로 미요시를 향해 가고 있습니다. 여정은 길고, 깁니다.
미요시까지 가는 동안 앉은 기억이 별로 없을 정도입니다.
(동영상 등이 이를 반증합니다)
[사진341: 플랫폼은 양쪽에 있지만, 쓰는 선로는 1개…… 이 역은]
[사진342: 가와히라 역입니다. 지금은 1면1선이지만, 예전에는 상대식 2면2선이었죠.
쓰지 않는 플랫폼에는 역 이름 표시가 있습니다]
가와하라역은 2007년 영화 ‘텐넨코켓코(天然コケッコー)’,
2008년 영화 ‘모래시계(砂時計)’ 촬영장소이기도 합니다.
제목에 보면 ‘지뢰밭 같은 신호제한’이라고 나와 있죠?
당시 여행할 때에는 비가 오지 않아서 지연 없이 여행할 수 있었는데요,
선로 상태가 좋지 않다 보니 구간구간마다 속도제한이 어김없이 나타납니다.
[사진343: 좀 달리려다 싶으면 나타나는 30km/h 제한…… 브레이크가 느껴질 정도죠]
[사진344: 속도제한 표시가 없어도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없는 선로입니다]
[사진345: 운전사의 상의와 가방도 같이 여행합니다]
[사진346: 산코선에서 이러한 곧은 선로는 보기가 어렵습니다]
[사진347: 맑은 하늘과 숲 속을 달리는 키하120. 건널목을 지나]
[사진348: 횡단하지 말라는 주의표시를 뒤로 하고]
[사진349: 아예 차단기도 없는 건널목을 지나면]
[사진350,351: 카와도역에 도착합니다. 여기도 예전에는 2면2선이었음을 알 수 있죠.
오른쪽에 선로 침목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카와도까지가 산코선 이용객의 대부분이며 이제부터는 비참할 정도의 승객 수죠.
[사진352: 그래도 키하120이라 좌석은 옛 국철시대 차량보다는 편합니다]
이번 편에서는 산코선의 개요를 설명합니다.
산코선은 고츠(江津)~미요시(三次) 구간을 고노카와(江の川)를 끼고 잇는 인요연락노선
(陰陽連絡路線: 산요선과 산인선을 연결하는 일종의 Bypass 노선) 기능으로 1930년대부터
오랜 기간에 걸쳐 건설, 많이 지연된 끝에 1975년에 개통했습니다만, 이미 지역간 물류는
도로교통으로 바뀐 뒤였습니다.
*철도건설이 늦어지면 상황은 기다려주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노카와는 미요시부터 강 입구인 고츠까지 상류를 정점으로 하는 ‘へ’ 모양의 수로를
가지고 있어서 산코선의 전체적인 노선은 크게 도는(대우회) 형태입니다.
(산코선 거리가 108km지만, 지도로 직선을 그어보면 60km도 채 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두 도시간 단축경로의 기능은 없죠.
또한 거점도시간 경로로도 의미가 크지 않아 인요연락노선의 기능도 실현하지 못합니다.
이 때문에 급행 이상의 정기열차는 ‘당연히 없고’, 모든 노선의 개통 전, 후를 봐도
이용 승객 형태는 지역주민의 근거리 이동수요 기능 정도의 노선으로 전락했습니다.
평일 이용객은 하루 평균 400명을 넘지 않습니다.
(고츠~미요시 구간을 완승한 승객은 당시에도 저 한 명 뿐이었으니까요)
같은 시마네현 안에 있는 키스키선(木次線) 이즈모요코타~빙고오치아이(出雲横田~備後落合)
구간과 맞먹는 ‘비즈니스 안 되는 노선’이라 가끔 폐선 얘기도 나오고 있으나, 노선 주변
대체도로정비 진행을 하지 않고 있는 점과 노선 주변의 반대로 현상유지만 하는 상태입니다.
*첫 번째 테마로 쓴 이와이즈미선은 그나마 노선이나 짧으니까 전체적인 면에서 보면
산코선에 비하면 양반인 셈입니다.
[사진353: 산코선이 있는 곳에는 고츠카와가 있습니다]
[사진354~356: 터널+건널목+터널을 지나면]
==
[사진357: 플랫폼임을 철길을 보고 나서야 알 수 있는 이 역은]
[사진358: 타즈 역입니다. 하루 승차승객이 20명이 채 안됩니다]
[사진359: 그래도
대합실, 화장실 등 기본 역 기능은 하고 있습니다. 당근 무인역]
동영상 진행은 여행기와 어느 정도 맞추려 합니다.
[사진360: 산코선 주행 중입니다.
1. 카와도역 도착 모습입니다. (HD촬영)
2. 타즈역 도착 모습입니다. (카메라 동영상)]
다음 편에서는 산코선의 열악한 운행 환경을 담았습니다.
'[Train Destiny]' 카테고리의 다른 글
[2nd:산코선, 6/8] 4. 속도제한, 커브는 양반: 비가 오면? 짤 없이 15km/h (0) | 2008.11.22 |
---|---|
[JR동일본] 이이야마선 누락 역입니다(우치가마키역 외) (0) | 2008.11.20 |
[우에다전철] 벳쇼선 역 사진입니다. 차량사진 포함 (아카사카우에 쏙……OTL) (0) | 2008.11.19 |
[JR동일본] 하쿠신선 니시시바타역 (키라키라우에츠 사진 포함) (0) | 2008.11.18 |
[JR동일본] 시나노철도선 역 사진 3개(타나카, 오야, 시나노코쿠분지) (0) | 2008.1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