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rain뉴스_2008

[JR화물] 신형 입환용 디젤-하이브리드방식 기관차 개발에 대하여

CASSIOPEIA_daum 2008. 9. 16. 18:46

[JR화물] 신형 입환용 디젤-하이브리드방식 기관차 개발에 대하여

 

JR화물은 화물역 구내에서 화차의 입환작업에 사용하는 신형 입환전용 기관차로

고성능 전지기술을 응용한 디젤-하이브리드방식으로 개발합니다.

하이브리드 방식의 디젤기관차로는 일본 최초가 됩니다.

 

1. 목적, 효과

1) 목적

-현재 사용하고 있는 DE10형 디젤기관차의 노후 정도를 고려하여(평균 34)

갱신시기를 대비하여 교체를 시행합니다.

*DE10 디젤기관차의 소유 량수: 117

 

2) 효과

-현재 입환기관차와 비교하여 배출가스는 30~40% 이상, 소음은 10데시벨 이상

저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향후 개발하는 디젤기관차와 전기기관차에 응용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2. 성능, 제원

운전정비중량(축중)

60(15)

차바퀴 배치

Bo-Bo(4축 구동)

운전대 배치

세미센터 방식

주요 치수(계획)

차체 길이(연결면)

차체 폭

15,000mm

2,800mm

성능(계획)

최대견인력

최대답면출력

20tf

500kW

 

3. 완성시기: 2009년 말 예정

 

4. 기타

-개발 근간이 되는 동력협조시스템 개발은 국토교통성 철도기술개발비 보조를 받습니다.

 

출처: 98, JR화물 Press release

 

[그림이 하이브리드 시스템 응용 예정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