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5] JR시코쿠: 10, 11월에 옛 국철 급행 ‘키하58, 키하65’ 기동차 Last-run
JR시코쿠는 국철시대부터 활약한 키하28, 58, 65 차량에 대하여 2008년10월15일부로
정기운행을 종료합니다. 지금까지 성원해 주신 승객 여러분께 감사의 의미를 담아
옛 국철급행색의 키하58, 65형 각 1량을 급행열차로 Revival 운행을 실시합니다.
1. Revival 운행 개요
1) 2008년10월18일(토)
-급행 ‘아와(阿波)’: 다카마츠→도쿠시마(高松→徳島)
-급행 ‘요시나카와(よしの川)’: 도쿠시마→아와이케다(徳島→阿波池田)
-급행 토사(土佐): 아와이케다→다도츠(阿波池田→多度津)
2) 2008년10월19일(일)
-급행 토사: 다도츠→코치(多度津→高知)
-급행 아시즈리(あしずり): 코치→쿠보카와(高知→窪川)
3) 2008년10월20일(월)
-쾌속 쿠보카와~우와지마(窪川→宇和島)
4) 2008년11월1일
-급행 우와지마(うわじま): 우와지마→마츠야마(宇和島→松山)
5) 2008년11월2일(일)
-급행 이요(いよ): 마츠야마~이요사이죠(松山→伊予西条)
모두 옛 국철 Color인 ‘키하58, 65형식’ 2량 편성으로 운행합니다.
급행열차는 전 좌석 지정석, 쾌속은 전 좌석 자유석입니다.
운행 당일 차내에서 기념승차증을 모든 분께 1장씩 드립니다.
또한 당일 급행열차에서 사용한 헤드마크를 판매합니다.
*쾌속열차 헤드마크는 팔지 않습니다.
키하58, 65형 2량은 시코쿠철도문화관에 대여할 예정입니다.
마지막 운행일인 11월2일에는 이요사이죠역에서 이벤트를 실시합니다.
2. 승차권 종류
-지정석은 510엔으로 균일하며
급행의 경우 거리에 따라 다릅니다. (310~950엔)
3. 키하28, 58, 65에 대하여
키하58형식은 1961년 급행형 기동차 표준 Type으로 개발된 이후 일본 전국에서 활약
했습니다. 180마력 엔진 2기를 탑재, 급행열차의 속도향상과 차내설비 개선에 공헌,
키하58형식과 같은 엔진 1기를 탑재한 키하28형과 같이 대량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한편, 키하65형은 1969년, 급행열차의 냉방화 촉진을 목표로 개발했습니다.
급행열차의 냉방화는 냉방용 엔진이 필요했으나, 키하58형에서는 주행용 엔진 2기가
탑재되어 있어 냉방용 엔진 탑재가 불가능 했습니다.
이 때문에 키하28형에 냉방용 엔진을 탑재하여 운행을 했으나, 이 결과 키하58형의
연결 숫자가 상대적으로 적여졌고, 열차편성 전체적으로 출력부족이 발생했습니다.
이 때문에 500마력 엔진 1기만을 탑재, 빈 공간을 냉방용 엔진을 탑재하여 기존의
키하28, 58형 편성에 증결한 것이 키하65형입니다.
JR시코쿠에서는 회사 발족 후 1988년에 이 차량을 JR시코쿠 Original Color로 변경했죠.
이후 많은 승객의 요청에 따라 키하58, 65 각 1량을 옛 국철 Color로 바꿨습니다.
현재 JR시코쿠에는 옛 국철급행 Color 차량을 포함, 키하28형 2량, 키하58형 6량,
키하65형 3량을 보통열차로 운행하고 있으나, 이 차량들은 2008년10월15일을 끝으로
정기운행 영업을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8월25일, JR시코쿠 공지사항
[
사진1: 키하58형 시코쿠 Color입니다. 철도 팬 요청에 따라 국철 색으로 바꿨죠 ^^][
사진2: 키하58형으로 운행했던 급행 우와지마][
사진3: 키하65형으로 운행했던 급행 아시즈리]'JTrain뉴스_2008'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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