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홋카이도] 홋카이도 내 야간특급열차 운행 종료에 대한 안내
점점 줄어드는 야간열차 이용승객 경향이 JR홋카이도의 야간특급 운행 중단으로
결론이 지어졌습니다. 야간열차 승객 감소는 전국적인 현상임은 어쩔 수 없습니다.
야간급행 ‘하마나스’는 혼슈~홋카이도 연결 열차이므로 이번 대상에서 빠집니다.
JR홋카이도에서는 도내 운행 야간특급열차인 ‘하나타비리시리’, ‘오호츠크 81,82호’, ‘마리모’를
관광시즌과 연말연시 등에 임시열차로 운행을 했으나, 승객 이용이 감소경향을 보이고 있어
‘하나타비리시리(はなたび利尻)’, ‘오호츠크(オホーツク) 81,82호’에 대하여 향후 운행을
하지 않으며 ‘마리모(まりも)’도 2008년 여름을 끝으로 운행을 종료함을 알려 드립니다.
각 열차의 변화
▷야간열차 리시리(利尻)
-1958년: 삿포로~왓카나이(札幌~稚内) 간 준급열차 ‘리시리’로 운행을 시작
-1966년: 급행열차로 변경
-2000년: 특급열차로 변경
-2006년: 3월 시각표 개정으로 계절 임시열차화
-2007년: 9월30일, 왓카나이 22:05 출발 삿포로행 ‘하나타비리시리’ 운행 종료
▷야간열차 오호츠크
-1949년: 하코다테~아바시리(函館~網走) 간 준급열차로 운행을 시작
-1958년: 애칭을 ‘세키호쿠(石北)’로 함
-1966년: 급행열차로 변경
-1968년: 애칭을 ‘타이세츠(大雪)’로 변경
-1992년: 특급열차로 변경, 애칭을 ‘오호츠크’로 통합
-2006년: 3월16일, 아바시리 22:20 출발, 삿포로행 ‘오호츠크82호’ 운행 종료
▷야간열차 마리모
-1949년: 하코다테~쿠시로(釧路) 간 준급열차로 운행을 시작
-1951년: 애칭을 ‘마리모’로 함
-1965년: 삿포로~쿠시로 간 급행열차 ‘마리모’로 운행
-1968년: 애칭을 카리카치(狩勝)로 통합
-1981년: 세키쇼선(石勝線) 경유로 삿포로~쿠시로 간 급행 ‘마리모’로 운행
-1993년: 특급열차로 변경, 애칭을 ‘오오조라(おおぞら)’로 통합
-2001년: 야간열차 ‘오오조라’ 애칭을 ‘마리모’로 변경
-2007년: 10월 시각표 개정으로 임시열차화
출처: 4월18일, JR홋카이도 공지사항
'JTrain뉴스_2008' 카테고리의 다른 글
[4/22] 주행 중인 신칸센 ‘노조미’에서 뛰어내렸다? 철교 위에서 시신 발견 (0) | 2008.04.23 |
---|---|
케이큐의 옛 Color를 부활한 열차 사진이 입수되었습니다. (0) | 2008.04.22 |
[500계 고다마] 1량 할당 지정석 2열x2열 좌석사진이 공개되었습니다. (0) | 2008.04.22 |
[4/20] 신죠역: 구내에서 사람 ‘발목’ 발견: 키타야마가타역 사고 남성의? (0) | 2008.04.21 |
[4/20] 음주운전 운전사 체포 (0) | 2008.0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