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rain뉴스_2008

[일본철도브리핑] 3월24일~29일자(3): JR츄오선 류오역 새로운 건물 완성(안도타다오 감리)

CASSIOPEIA_daum 2008. 3. 31. 12:37

[일본철도브리핑] 324~29일자(3): JR츄오선 류오역 새로운 건물 완성(안도타다오 감리)

 

21. 오사카 나카노시마(中之島) 지역에서 올 가을 개업을 목표로 건설 중인 나카노시마선

   (텐만바시[満橋]~나카노시마 간 2.9km)의 레일 체결식이 321일 텐만바시역에서

   있었다.  이 노선은 전부 지하구간으로 케이한선 텐만바시역(京阪線 満橋駅)에서

   분기, 나니와바시(なにわ), 오에바시(大江橋), 와타나베바시(辺橋), 나카노시마역을

   신설한다.  오사카부,오사카시, 케이한전철 등이 출자하는 제3섹터 나카노시마고속철도가

 시설을 건설, 보유하고 케이한전철이 열차운행을 담당한다.

 

22. JR동일본 하치오지지사가 야마나시현(山梨県) 카이시(甲斐市)으로부터 위탁을 받아

   건설공사를 진행한 츄오선 류오역의(中央線 竜王駅) 교상역(Bridge-over station)

건물과 남북간 자유통로가 323일 준공, 24일부터 사용을 시작했다.

세계적인 건축가 안도타다오(安藤忠雄)씨가 설계감리를 한 것으로 지역활성화의

Symbol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안도타다오 건축가의 유명한 작품으로는 오사카에 있는 빛의 교회등이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23. JR서일본 카나자와지사는 320, 카나자와역(沢駅) 개업 110주년 기념 이벤트를

시작했다.  41일까지 콩코스에서 사진과 국철시대 제복 및 옛 에키벤을 전시하며

329, 30일에는 특설코너에서 예술공연 등을 펼친다.

 

24. JR시코쿠는 41일부로 철도사업본부 내에 철도기획실을 신설하는 등의 조직개편을

   실시한다.  철도기획실은 도시간 수송시간 단축을 위해 시설정비, Free-Gauge Train

   (FGT) 도입을 염두한 간사이권과의 수송개선책 등을 검토한다.

   IT화 대응과 IC카드 도입을 위한 조사도 실시하며 Staff는 실장 이하 8인 체제

 

25. 321, JR동일본 요코하마(横浜)지사는 923일에 요코하마역 개업 100주년을 맞아

   기념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2009년 요코하마 개항 150주년 이벤트로서 지방 자치단체와 연계한다.

   3월 말부터 각 역에서 기념 깃발과 플래카드 등을 걸 예정이며 특별청소와 대합실

   시설 등 역 정비, 임시열차 운행, 기념상품 판매 등을 할 예정이다.

 

26. JR센다이역~센다이공항을 잇는 센다이공항 Access선이 318일 개업 1주년을 맞는

   기념으로 320일에 센다이(仙台)역에서 기념 Ceremony와 출발식을 거행했다.

   센다이역 콩코스에서 열린 기념행사에는 사이죠 센다이역장, 키쿠치 센다이공항철도

   센다이공항역장 등이 참석했다.

 

 

27. JR도카이 레일운반용 기동차가 완성되었다.

   운반용에 사용하고 있던 기관차와 전용화차를 교체하기 위해 개발한 것으로 레일운반을

   기동차형 운반차로 하는 것은 JR도카이가 처음이다.  설비투자액은 약 22억엔.

 

28. JR서일본은 326, 후쿠치야마선 탈선사고를 교훈으로 2008년도부터 5년간

   새로운 안전기본계획을 책정, 발표했다.  사전에 위험성을 예측, 수치화하여 대책의

   우선순위를 매기는 ‘Risk Assessment’ 방법론을 도입하고 사고 정의도 수정하여

   사고의 재발방지에 전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29. JR서일본은 7월에 본사, 지시조직 일부를 개정한다고 발표했다.

   철도고유기술력 강화를 목적으로 철도본부 내에 보안(保安)시스템실,

   본사 내에 독립조직인 구조기술실을 각각 신설한다.

   보안시스템실은 건널목 설비, 자동열차정지장치(ATS) 등의 계획수립과 차세대

   운전보안시스템 도입을 진행하며 구조기술실은 고가다리, 가교 등 구조물에 관한

   기술 감리와 컨설팅을 맡는다.

 

30. 국토교통성은 326, 철도건설, 운수시설정비지원기구가 신청한 큐슈신칸센

   나가사키루트(니시큐슈[西九州]루트) 다케오온센~이사하야(武雄温泉~諫早) 45.7km

공사실시 계획을 승인했다.  새로운 노선은 JR사세보, 나가사키선을 잇는 최단경로로

일본의 신칸센에서 처음으로 재래선과 선로폭이 같은 FGT 방식으로 건설된다.

FGT: Free Gauge Train (가변궤간열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