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rain뉴스_2007

[도쿄도교통국] 2008년3월에 개업하는 닛포리. 토네리라이너에 대하여

CASSIOPEIA_daum 2007. 11. 19. 17:35

[도쿄도교통국] 20083월에 개업하는 닛포리. 토네리라이너에 대하여

 

2008330일에 도쿄도 내 철도인프라에서 소외되어 있는 지역에

신교통시스템인 닛포리. 토네리라이너가 개업합니다.

 

닛포리. 토네리라이너(日暮里舎人ライナ)는 도쿄도교통국이(東京都交通局)

운영할 예정인 노선으로 도쿄도지하철건설이 건설하고 있는 신교통시스템 노선입니다.

-신교통시스템은 간단히 생각해서 유리카모메같은 방식의 교통입니다

 

도시계획사업에서의 명칭은 좀 긴데요,

도쿄도시계획도로특수가로신교통전용도 제2호 닛포리. 토네리선,

(東京都市計画道路特殊街路新交通専用道第2号日暮里・舎人線)

도쿄도시계획 도시고속철도 닛포리. 토네리선 입니다. (헉헉~길다……)

(東京都市計画都市高速鉄道日暮里・舎人線)

 

2008330일에 개업예정인 노선입니다.

노선 이름은 도쿄도교통국, 도쿄도지하철건설이 일반공모를 했으며 선정위원회를

거쳐 2007101, ‘닛포리. 토네리라이너로 결정했습니다.

 

▷노선정보

-구간: 닛포리~미누마다이신수이코엔(見沼代親水公園) 9.7km, 13개 역

-안내궤조: 측방안내식(側方案内式)

-전 구간 복선, 삼상교류 600V, 50Hz

-차량기지: 토네리코엔역(舎人公園駅)

-운행 최고속도: 60km/h

-운행방식: ATC, ATO(자동운전)

 

닛포리역(日暮里) 부근을 제외하고 도시계획도로방사11(都市計画道路放射11)

오쿠바시도오리(尾久橋通) 위에 고가선로를 만들었습니다.

 

-지주 등의 인프라 건설은 도쿄도건설국이 했으며(도시계획도로사업)

-궤도와 역 건물 등의 시설 건설은 도쿄도지하철건설이 시행했습니다.

 (도시계획도시고속철도사업 방식을 채택)

 

개업 후 운영주체는 도쿄도지하철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나, 채산성 관점과 도에이교통

네트워크의 충실함을 목적으로 도쿄도교통국이 궤도사업 특허를 양도받는 방향으로

검토되어 운영도 도쿄도교통국이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PASMO 회원으로 참가할 예정이나, Passnet에는 대응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운임은 어른 기본운임이 160, 최고 320엔까지 4단계 체계로 예정하고 있으며

 현재 국토교통성에 인가신청을 한 상태입니다.

 

-또한 현재 이 노선과 같은 구간을 운행 중인 도에이버스 48’계통의 운임은

 어른 200엔이나, 이 노선이 개통하면 최대 40엔 싸지거나 아니면 120엔 비싼

 구간이 생기게 됩니다.

 

-차량은 유리카모메 7000계와 같은 스타일을 채용합니다.

 원래는 롱시트만으로 구성하려 했으나, 나중에 크로스시트를 Main으로

변경했으며 형식이름은 ‘300으로 붙였습니다.

 또한 선두 디자인은 세이부 야마구치선에서 사용하고 있는 8500계의 관통형의

 반대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시운전은 200767일부터 개시

 

이 노선은 토부이세사키선(東武伊勢崎線)과 사이타마고속철도선(埼玉高速鉄道線)

사이에 위치해 있는 지역으로 철도교통이 열악한 아타치구 서부의 야자이케(谷在家),

토네리 지역과 야마노테선을 잇기 위해 19857월 운수행정심판회의 회신

도쿄도에 의한 도시고속철도를 중심으로 하는 교통망 정비에 관한 기본계획에서

건설노선으로서 결정했습니다.  이로 인해 처음에는 지하철 노선으로 계획되었으나,

행정문제와 채산성 등으로 오쿠바시도오리 위에 신교통시스템으로 만들기로 변경이

되었죠.

 

통근, 통학 러쉬아워에 정시 운행이 불가능한 버스를 대신할 새로운 교통기관으로서

지역의 기대는 컸으나, 신교통시스템으로 변경된 이후에도 재정상황 때문에 1995년에

궤도사업 특허를, 1997년에야 공사시설 승인이 아는 등 계획이 뒤로 지연되었습니다.

사업주체의 결정과 아라카와구(荒川)쪽의 용지매수에 어려움이 있어서 개업은

원래 계획이었던 2003년에서 2007년 말로 연기되었습니다.

 

역 이름은 공모에 근거하여 아타치구, 아라카와구의 추천을 받아 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되어 20061113일에 발표되었습니다.

 

역 이름과 영업거리 및 연계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역 위치는 모두 도쿄도에 있습니다.

역 이름

영업거리

연계노선

위치

닛포리(日暮里)

0(기점)

JR동일본 야마노테선,케이힌토호쿠선,죠반선

케이세이전철(京成電鉄) 본선

아라카와구

니시닛포리

(西日暮里)

0.7km

JR동일본 야마노테선, 케이힌토호쿠선

도쿄메트로 치요다선(千代田線)

아카도쇼각코마에

(赤土小学校前)

1.7km

 

구마노마에(熊野前)

2.3km

도쿄도교통국 도덴아라카와선(都電荒川線)

아다치오다이

(足立小台)

3.0km

 

아다치구

오기오하시(扇大橋)

4.0km

 

고야(高野)

4.5km

 

코호쿠(江北)

5.1km

 

니시아라이다이니시

(西新井大師西)

6.0km

 

야자이케(谷在家)

6.8km

 

토네리코엔

(舎人公園)

7.7km

 

토네리(舎人)

8.7km

 

미누마다이신수이코엔

(見沼代親水公園)

9.7km

 

역 넘버링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며 도에이지하철 1일권 범위에 들어갈지도 아직은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그림1: 닛포리.토네리라이너와 연계노선 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그림2: 닛포리. 토네리라이너 운임표 입니다.

역 이름과 일본어를 병기했으니까 구간 운임 이해가 가능할 겁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그림3: 닛포리. 토네리라이너에 사용할 차량입니다.  유리카모메와 거의 비슷한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