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3월18일부터의 변화(5): 하나와선 키하52, 58계 Last-run 기념열차 운행안내
이번 3월18일 시각표 개정은 열차운행뿐만 아니라 차량의 변화도 많습니다.
죠반선 E531계 그린샤 데뷔도 있고, 도호쿠 지역에서는 국철차량인 키하52,58계가
하나와선에서 은퇴합니다. 모리오카지사에서는 이를 기념한 이벤트를 합니다.
이벤트를 위한 열차 연계를 잘 보시기 바랍니다.
2007년3월17일을 끝으로 하나와선(花輪線)을 달리던 키하52, 58계 기동차가
은퇴하며 냉방을 갖춘 키하110계 차량이 하나와선의 새로운 얼굴로 등장합니다.
이에 따라 3워17일에 Last-run을 기념하여 모리오카(盛岡)~오오다테(大館) 간
기념 헤드마크를 붙인 열차를 운행합니다.
그 동안 이용해 주셨던 많은 승객 여러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은퇴하는
키하52, 58계 기동차의 마지막 모습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Last-run 기념열차 운행 및 차내 이벤트 안내
▷Last-run 기념열차
-3월17일, 정기열차에 헤드마크를 붙인 Last-run 기념열차가 운행합니다.
*하행: 모리오카(09:46)→ 오오다테(12:43)
※신칸센 하야테1호와 연계 (모리오카 09:22 도착)
*상행: 오오다테(13:49)→ 모리오카(16:42)
※신칸센 하야테26호와 연계 (모리오카 16:54 출발)
※기념열차는 이와테긴가철도 0번 플랫폼에서 출발합니다.
▷차내 이벤트
-승차증명서를 배포하며 상행 오오다테 출발 Last-run 기념열차에서는 추첨을
통해 열차에 붙어 있는 ‘행선표시판’을 IGR모리오카역 도착 후 당첨되신 3분께
선물로 드립니다. (우왓~~~~)
※추첨권 배부 구간, 추첨 방법은 3월10일부터 모리오카지사 홈페이지에 공지.
▼하나와선의 역사
-코마(好摩)~오오다테 간 106.9km를 잇는 하나와선은 오오다테쪽은 아키타철도
(秋田鉄道)가 1914에 오오다테~오우기타(扇田) 구간을 개통, 1923년까지 리쿠츄
하나와(현재 카즈노하나와[鹿角花輪])까지 개통했습니다. 코마쪽은 하나와선으로써
1922년8월27일에 코마~타이라다테(平館) 구간이 개통하고, 1931년에는 리쿠츄
하나와까지 개통. 1935년6월1일에 코마~오오다테 구간이 국철 하나와선으로
되었습니다.
▼키하52, 58계 기동차에 대하여
-키하52계
1957년부터 제작된 범용 기동차 키하20계의 개량형으로 경사가 있는 구간을
엔진 2기를 탑재한 차량입니다.
-키하58계
1961년에 급행용 기동차로써 등장, 하나와선에는 1962년2월20일에 모리오카
~아키타 간 기동차 준급 ‘요네시로(よのしろ)’오 사용했으나, 이후 보통열차로
운행해 왔습니다.
출처: 3월10일, JR동일본 모리오카지사 공지사항
[사진1: Last-run 기념열차 헤드마크 입니다]
[사진2: 키하52계, 58계 기동차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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