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8] 호쿠리쿠신칸센: Full 규격으로 정비, 6월에 기공 예정 오랜만에 정비신칸센 뉴스가 있어서 올립니다. 현재 나가노까지 개통되어 있는 호쿠리쿠신칸센(北陸新幹線)의 구간연장이 시작되는 것 같네요. 국토교통성이 호쿠리쿠신칸센 토야마(富山)~카나자와(金沢)간과 후쿠이(福井) 역에 대하여 4월27일 공사인가를 했다. 토야마~카나자와 간에는 Full 규격으로 정비가 결정되어 2014년 말에 완성을 목표로 한다. 인가를 받아들여, 토야마현 타카오카시(富山県高岡市)와 카나자와시에서는 6월4일에 관계기관에 의한 기공식과 축하회를 열기 위하여 진행중이다. 토야마~카나자와 간은 58.5Km 거리, 공사비용은 4,160억엔(약 4조1600억원). 이 중에서 토야마~이스루기(石動) 간과 카나자와~하쿠산종합차량기지 간은 신규격 공사가 되며, 수-퍼 특급방식으로 착공하게 되며, 이스루기~카나자와 구간은 Full 규격으로 변경된다. 후쿠이 역은 공사 거리 0.8Km, 공사비 약 80억엔이며 2008년 말 완성 예정. 인가를 받은 토야마현과 철도건설,운수시설정비지원기구는 6월에도 연선주민과 자치단체에 설명회를 시작한다. 측량작업 등을 거쳐 용지취득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토야먀현 이시이 지사는 “21세기의 토야마 미래를 열기 위하여 꼭 추진되어야 하는 사업입니다. 공사가 관련주민 및 마을의 이해와 협력아래 원활하게 추진 되도록 용지취득과 신칸센 역 주변정비 등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십시오”라고 코멘트. 신타카오카역(新高岡駅, 가칭)을 건설예정인 타카오사키의 타치바나 시장은 “지역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며 기대하고 있습니다. 역과 주변지구의 정비를 통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라고 코멘트. 인가를 받은 현지에서는 현수막, 간판을 내거는 등의 환영 분위기지만, 신칸센이 정비되면 병행되는 재래선은 제3섹터화 될 것으로 보인다. 제3섹터가 적자노선이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어서 해결해야 할 과제도 남아 있다. 출처: 4월28일, 마이니치신문 ※당장은 아니지만, 가장 걱정되는 노선이 바로 ‘호쿠에츠큐코’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