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후기] 새로운 철도인프라, 수송장애의 대책, 그리고 동일본지역 ‘각역정차’의 완성
약 1주일 정도의 여행을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이번 여행을 통해 JR동일본 노선 100% 각역정차를 완료했습니다.
*각역정차를 했지만, 아쉽게도 역명판을 놓친 곳도 있습니다. 역명판 기준으로 보면 조금 모자라죠.
간토, 도호쿠 지역 노선은 2009년을 끝으로 이미 ‘노선완승’을 했으나,
이번에 각역정차 모드로 도는 ‘근성여행’을 했습니다.
이번 여행을 통해 각역정차로 돌았던 노선은
1) 오사카시영지하철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 (타이쇼~카도마미나미)
2) 도에이지하철 미타선 (메구로~니시타카지마타이라)
#이번 여행을 끝으로 도에이지하철 각역정차 완료)
3) 나가노전철 나가노선(나가노~유다나카)
#이 구간은 오다큐 로망스카인 유케무리호 전망석에서 전 구간을 영상으로 확보했으며,
돌아올 때에는 각역정차로 완승을 했습니다.
4) 우에다전철 (우에다~벳쇼온센)
#우에다전철은 이번이 세 번째 여행이었습니다.
5) 간토철도 죠소선 (토리데~시모다테)
6) 나리타선 아비코~나리타
7) 쿠루리선 (키사라즈~카즈사카메야마)
#두 번째 여행이었는데요, 운행종료 후 운전사와 즐거운 이야기도 나누었습니다.
운전사도 쿠루리선 통표와 키하30, 37 은퇴가 머지 않았다고 얘기를 하더군요.
8) 고노선 (히가시노시로~가와베)
#지금까지 여행했던 각역정차 모드 중에서 두 번째로 힘들었던 4시간여의 ‘강행군’이었습니다.
#첫 번째로 힘들었던 노선은 ‘죠반선’이었죠. (우에노~센다이……)
9) 아키타신칸센(모리오카~오마가리~아키타) 표준궤 재래선인 오우선과 타자와코선
#게임에서 너무나 유명한 노선입니다만, 코마치로 이동하지 않는다면
사악한 로컬선 수준의 배차간격을 ‘자랑’하고 있죠. 이 구간을 각역정차로 완승을 했는데요,
오마가리~모리오카 구간을 한번에 가는 보통열차는 하루 2.5왕복에 불과합니다.
10) JR츄오쾌속선 미타카~타카오 전구간 영상 촬영
#11월7일 새벽에 미타카~타치가와간 고가화가 완료되었습니다.
이 따끈따끈한 노선을 모두 영상에 담았습니다.
고가화로 인해 시원시원하게 쾌속이 운행하는 모습을 차내에서 담았는데요, 각 역에서는
이 모습을 찍으려는 철도 팬들이 많았습니다.
11) 도쿄모노레일 하마마쓰쵸~하네다공항제21빌딩 전구간 영상 촬영
#우리나라 관광객들도 많이 이용하는 도쿄모노레일에 큰 변화가 10월21일에 있었습니다.
하네다공항 국제선청사가 개업함으로써 역도 새로 생겼는데요,
역에 내려서 개찰구를 나가면 바로 출국 체크인카운터로 연결되는 구조입니다.
역에서 체크인카운터까지 이렇게 가까운 역은 일본에서 최초라고 할 수 있죠.
새롭게 등장한 차량, 곧 은퇴할 차량으로는
1) 리조트후루사토 (시노노이선, 오이토선) 키하E300형 – 하이브리드 디젤차량
#이 차량이 하쿠바에서 ‘퍼지는’ 바람에 저와 승객 1명이 함께 미나미오타리까지
택시로 대체수송을 받았습니다. 열차지연 및 중단이 제게는 잊을 수 없는 ‘추억’이 되었습니다.
2) 특급 카모시카(아오모리~아키타): 485계1000번대
#이제 불편하다고 불평을 할 수 있는 시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JR동일본에서 운행하는 특급 중 가장 짧은 편성의 열차이기도 합니다. (3량 1편성)
3) 쿠루리선의 키하30, 키하37
#일본 내에서 유일하게 정기운행 중인 JR차량입니다. 옛 차량에 통표교환 등을 볼 수 있는
열차매력을 느낄 수 있는 수도권에 어울리지 않는 ‘로컬선’입니다.
새롭게 등장할 역 인프라
-신아오모리역: 이제 개업만 남았다고 보면 됩니다.
#매표소도 거의 완성되었으며 자동개찰구 등 역무 관련 장치 설치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재래선 신아오모리역도 위치를 이동해서 특급열차도 정차할 수 있도록 플랫폼이 길어졌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차량과 접했으며, 연구회의 자료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도록 정리해서 올릴 예정입니다.
'[Train Destiny]' 카테고리의 다른 글
[JR센세키선] 리쿠젠하마다~이시노마키 구간 역들입니다. (0) | 2010.11.22 |
---|---|
[JR센세키선] 아오바도리~히가시시오가마 구간 역들입니다. (0) | 2010.11.22 |
[도에이지하철] 5300형 5324편성입니다. (0) | 2010.10.25 |
[호쿠소철도] 7500형 7503편성입니다. (0) | 2010.10.25 |
[JR리쿠토선] 7개 역 ‘빈자리 메우기’ 입니다. ^^ (0) | 2010.10.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