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메트로] 남보쿠선용 9000계 5차차(次車)를 새로 도입합니다.
도쿄메트로는 남보쿠선(南北線) 증차를 위해 9000계(제5차차) 2편성 12량을 새로 제작,
2009년 봄부터 영업운행을 시작합니다. 이번 도입하는 차량의 개발 Point는
-차내 쾌적성 향상, 이용하기 쉽게 개선, 재활용(Recycle) 향상을 꾀했습니다.
또한 화재대책과 Barrier-free를 배려한 차량입니다.
현재 운행에 대비 각종 검사와 시운전을 하고 있습니다.
▷도쿄메트로 9000계 5차차 개요
1. 차내 쾌적성 향상
-냉방능력 향상
-1인당 좌석 폭을 460mm로 확대하며 7인용 롱시트 사이에 손잡이를 2개 설치합니다.
2. 이용 편리성 향상
-바닥 높이를 10mm 낮춰서 플랫폼과 높이 차이를 줄였습니다.
-가방 등 소지품을 올리고 내리기 쉽게 높이를 조정했으며 우선석 부분 입석손잡이를
낮게 설치해서 이용이 편리합니다.
-LCD화면 표시기를 채용, 환승, 역 시설, 소요시간 등 많은 정보를 안내합니다.
3. 환경부하 감소
-차체를 구성하는 알루미늄 합금종류를 통일, 재활용 정도를 향상
4. 화재대비 강화
-화재발생 시 유독가스를 발생시키는 재료와 고온에 녹는 재료는 사용하지 않아
화재대책을 강화했습니다.
5. 차체 강도(強度) 향상
-Semi-Double Skin 구성으로 차체를 강화했고, 용접부분 변경으로 충돌 안전성을 향상
기존 9000계와의 비교표입니다.
9000계 (기존 차량) |
비교항목 |
9000계 (5차차) |
48.4kW(42,000kcal/h) |
냉방능력 |
58.0kW(50,000kcal/h) |
450mm |
좌석 폭 |
460mm |
1,150mm |
바닥 높이 |
1,140mm |
1,800mm |
차내 선반 높이 |
1,700mm |
1,660mm |
우선석 주변 손잡이 높이 |
1,580mm |
-바닥재: 염화비닐 -손잡이 부분: 염화비닐 -냉방흡출구: FRP -좌석표면: 폴리에스텔 |
화재/염화 대책 |
-바닥재: 고무 -손잡이 부분: 나일론 -냉방흡출구: 알루미늄 -좌석표면: 폴리에스텔 +아라미드 섬유 |
출처: 1월18일, 도쿄메트로 공지사항
[사진1: 남보쿠선용 9000계 5차차입니다]
[사진2,3: 객차 내부와 LCD 표시 창]
[사진4: 열차는 6량 1편성이며, 3M3T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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