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rain뉴스_2009

[도쿄메트로] 남보쿠선용 9000계 5차차(次車)를 새로 도입합니다.

CASSIOPEIA_daum 2009. 1. 29. 12:51

[도쿄메트로] 남보쿠선용 9000 5차차(次車)를 새로 도입합니다.

 

도쿄메트로는 남보쿠선(南北線) 증차를 위해 9000(5차차) 2편성 12량을 새로 제작,

2009년 봄부터 영업운행을 시작합니다.  이번 도입하는 차량의 개발 Point

-차내 쾌적성 향상, 이용하기 쉽게 개선, 재활용(Recycle) 향상을 꾀했습니다.

 

또한 화재대책과 Barrier-free를 배려한 차량입니다.

 

현재 운행에 대비 각종 검사와 시운전을 하고 있습니다.

 

▷도쿄메트로 9000 5차차 개요

1. 차내 쾌적성 향상

-냉방능력 향상

-1인당 좌석 폭을 460mm로 확대하며 7인용 롱시트 사이에 손잡이를 2개 설치합니다.

 

2. 이용 편리성 향상

-바닥 높이를 10mm 낮춰서 플랫폼과 높이 차이를 줄였습니다.

-가방 등 소지품을 올리고 내리기 쉽게 높이를 조정했으며 우선석 부분 입석손잡이를

 낮게 설치해서 이용이 편리합니다.

-LCD화면 표시기를 채용, 환승, 역 시설, 소요시간 등 많은 정보를 안내합니다.

 

3. 환경부하 감소

-차체를 구성하는 알루미늄 합금종류를 통일, 재활용 정도를 향상

 

4. 화재대비 강화

-화재발생 시 유독가스를 발생시키는 재료와 고온에 녹는 재료는 사용하지 않아

 화재대책을 강화했습니다.

 

5. 차체 강도(強度) 향상

-Semi-Double Skin 구성으로 차체를 강화했고, 용접부분 변경으로 충돌 안전성을 향상

 

 

기존 9000계와의 비교표입니다.

9000 (기존 차량)

비교항목

9000 (5차차)

48.4kW(42,000kcal/h)

냉방능력

58.0kW(50,000kcal/h)

450mm

좌석 폭

460mm

1,150mm

바닥 높이

1,140mm

1,800mm

차내 선반 높이

1,700mm

1,660mm

우선석 주변 손잡이 높이

1,580mm

-바닥재: 염화비닐

-손잡이 부분: 염화비닐

-냉방흡출구: FRP

-좌석표면: 폴리에스텔

화재/염화 대책

-바닥재: 고무

-손잡이 부분: 나일론

-냉방흡출구: 알루미늄

-좌석표면: 폴리에스텔

+아라미드 섬유

 

출처: 118, 도쿄메트로 공지사항

 

 

[사진1: 남보쿠선용 9000 5차차입니다]

 

 

 

[사진2,3: 객차 내부와 LCD 표시 창]

 

 

[사진4: 열차는 6 1편성이며, 3M3T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