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야마가타신칸센 ‘츠바사’용 차량을 새로 제작, 투입합니다.(E3계 기반)
드디어! JR동일본에서 오래 된 신칸센 차량 중 하나인 400계가 퇴출됩니다.
400계 교체가 진행되면 이제 JR동일본 운행 신칸센은 200계와 2층차량을
제외하고 전부 275km/h 체제를 갖추게 됩니다.
아직 이 차량에 대하여는 새로운 계열 이름을 붙일지, 파생번호를 붙일지는
결정되지 않았지만, 아마도 E3계 파생번호를 붙일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이렇게 되면 JR동일본의 새로운 고민이 생길 겁니다.
도호쿠 및 각 신칸센에서 전부 275km/h로 운행을 못하는 상황이 지금도
계속되고 있죠. 바로 2층 차량 때문입니다. (최고 240km/h)
현재 지구상에서 2층 차량으로 300km/h를 낼 수 있는 차량은 TGV Duplex가
유일한데, 일본이 이 기술을 ‘배워야 할 것 같군요’ ^^
물론 현재 E1, E4의 용도상 275km/h를 낼 필요가 없다고 생각을 할 수 있겠지만,
만약 275km/h 이상 실현한다면 신칸센 운행에 대대적인 변화를 줄 수 있을겁니다.
야마가타신칸센(山形新幹線)은 첫 재래선 직통신칸센(미니신칸센)으로 1992년에
개업했고 1999년에는 신죠(新庄)까지 연장하여 많은 승객께서 이용하고 계십니다.
이번에 야마가타신칸센 ‘츠바사(つばさ)’ 개업 이후 사용하고 있는 400계
신칸센 전차를 신형차량으로 교체합니다.
새로 제작하는 차량은 신죠 연장시기에 증차한 E3계 신칸센 전차를 기반으로
승차감 향상과 차내 쾌적성을 향상한 차량입니다.
차량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칸센 구간을 고속으로 주행할 때 좌.우 진동을 줄이기 위해 ‘하야테/코마치’
에 탑재하고 있는 ‘Active suspension’을 모든 차량에 설치합니다.
▷공기청정기를 모든 차량에 설치합니다.
▷차내 정보안내 표시장치와 행선 표시를 대형 Full-Color LED로 하여
크고 보기 좋게 안내합니다.
▷좌석 부근에 전원콘센트를 설치, 노트북 등 사용환경을 향상합니다.
▷각 차량에 인터폰 타입 비상통보장치를 설치하는 등 각 출입구 부근에
방범카메라를 설치하여 안심하고 승차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1. 새로 제작하는 차량: 84량 (7량 12편)
※기존 E3계 3편성은 계속 운행합니다.
2. 투입시기: 2008년12월~2009년 여름에 걸쳐 차례로 영업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3, 차량 운용: 도호쿠. 야마가타신칸센 도쿄~야마가타. 신죠
▷기존 400계와의 SPEC 비교
형식 |
E3계 |
400계 |
편성 |
7량(5M2T) |
7량(6M1T) |
차체 |
알루미늄 합금 |
강철차체 |
최고속도 (차량성능) |
275km/h |
240km/h |
제어방식 |
VVVF 인버터제어 교류전동기 |
사이리스터 위상제어 직류전동기 |
[사진: 현재 운행중인 E3-1000번대, 400계 신칸센의 모습입니다]
출처: 7월3일, JR동일본 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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