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미키철도 존폐문제: ‘버스로 전환’ 승인, 시가 운행경로 초안 마련
효고현에 있는 미키철도가 결국 폐지되고 버스전환의 길로 접어들 것 같네요.
미키철도 이야기는 제 여행기 맨 마지막에 나올 예정입니다만…
‘공기수송’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철도였습니다…
제3섹터 ‘미키철도(三木鉄道, 미키~야쿠진[三木~厄神], 6.6km)’ 존폐문제로
미키시의회 공공교통특별위원회는 2월2일, 철도를 폐지하고 버스로 전환하는
안을 승인했다. 시민 앙케이트와 개별 외부감사 결과를 받아들여 대책위원회도
‘버스전환’ 의견을 수용, 최종판단은 4월 이후 주주총회에서 결정한다.
이날 특별위원회에서 시는 처음으로 대체버스 운행계획 초안을 제시했다.
운행 경로는 고베철도 에비스(神鉄 恵比須)부터 시약쿠쇼마에(市役所),
미키철도 미키역, JR야쿠진역까지의 10km.
정원 약 30명의 저상버스로 평일 19왕복, 토,일,공휴일 17왕복 한다.
운행경비는 연간 4,500만~5,500만엔으로 예상.
운임수입은 현재 미키철도 요금을 승계, 승객 70%가 버스로 이동할 것을
예상하여 연간 2천~3천만엔으로 보고 있다.
시는 향후 현과 가코가와시(加古川市)와 협의한다.
운행 경비의 지원과 가코가와시내 종점 등을 결정하여 운행계획을 책정
하며 시험운행 등으로 버스정류장 위치 등을 구체화한다.
출처: 2월3일, 마이니치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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